총회 목회매뉴얼 '예배목회' 출판

[ 교단 ] 목회정보정책연구소 10일 공식 출판, 예배목회 이해 및 지침 제시

신동하 기자 sdh@pckworld.com
2014년 02월 17일(월) 13:54
   
 

총회창립 100주년 기념사업인 '목회매뉴얼 제작'이 계속 진행되는 가운데 최근 예배목회 편이 출판됐다.

주무부서인 국내선교부 산하 목회정보정책연구소(이사장:이만규, 소장:진방주)는 10일 연동교회 다사랑에서 '목회매뉴얼 예배목회' 출판 감사예식을 열고 공식 홍보했다.

예배목회 편은 1부 예배목회를 위한 이해와 신학, 2부 예배목회를 위한 지침 등으로 구성돼 있다. 부록으로 새로운 관점에서 시도해 볼 수 있는 노회 개회예배와 목사안수예식, 예배목회를 위한 참고문헌 등이 수록됐다.

1부는 서론에 해당하며 현대교회 예배의 다양한 흐름과 현대기독교 예배의 이슈가 무엇인지를 알려준다. 2부에서는 예배목회에 있어 기본적인 지침과 다음세대를 위한 예배의 특징 및 실제에 관한 내용 등을 정리했다.

집필위원장 채영남 목사는 "예배목회의 실행과 현재 지교회에서 실제로 드려지고 있적용에 있어 가장 실제적인 지침을 다뤘다"며 "예배 실제를 소개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생생한 예배 현장과 기록, 그리고 전문가의 의견들이 함께 어우러졌다"고 설명했다.

목회매뉴얼은 총회창립 100주년 기념사업으로 진행돼 2012년 설교목회, 영성목회가 출판된데 이어 이번에 예배목회가 나왔다. 현재 교육목회, 상담목회, 생명목회가 감수 후 출판을 준비하고 있으며, 성장목회와 가정목회는 1차 집필 완료 후 수정과 편집 중에 있다.

또한 선교목회, 섬김목회, 문화목회, 행정목회 등은 각 분과별 원고수정과 집필이 진행 중이며, 죽음목회, 노인목회, 교회개척목회는 집필위원 구성과 분과세미나가 계속되고 있다.

한편 감사예식은 이만규 목사의 인도로 열려 손신철 목사의 기도, 손대호 목사의 성경봉독, 김동엽 목사의 설교, 진방주 목사의 경과보고 및 집필위원 소개, 채영남 목사의 인사, 정장복 목사의 서평, 손달익 목사의 축사, 안영로 목사의 격려사 등으로 진행됐다. 

이 기사는 한국기독공보 홈페이지(http://www.pckworld.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