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신간

[ 목회·신학 ]

김성진 기자 ksj@pckworld.com
2013년 12월 19일(목) 14:16
모세오경신학
존 H. 세일해머 지음ㆍ김윤희 옮김 / 새물결플러스
 
   
오경의 형성과 목적을 명쾌하게 서술한 책이 발간됐다. 오경을 세밀하게 분석함으로써 오경의 성격을 재조명한 이 책은 오경이 시내산 사건과 동일시될 수 없으며 실패한 이스라엘을 향해 집필되었다는 사실을 분명하게 보여줄 뿐만 아니라 오경에 대한 옛 관점을 극복하고 메시아적인 희망을 가질 수 있는 새 관점에서 오경을 읽도록 돕는다. 오경의 해석 방법과 텍스트 형성과정, 신학에 대한 귀중한 통찰 등을 담고 있는 이 책은 '역사적 예수'의 대안으로 '성경적 예수'를 제안한다. 이 책에서 '성경적 예수'는 단순히 복음서에 묘사된 예수가 아니라 신구약성경 전체의 독해를 통해 얻어진 예수를 일컫는다.
 
우리의 삶과 함께 하는 기독교강요
배형규 엮음 / 맑은나루
 
   
2007년 아프가니스탄에서 순교한 고 배형규 목사의 유작이 출간됐다. 청년사역을 담당할 당시에 그가 집필한 여러 신앙 훈련교재들 중에서도 마지막으로 집필한 책일 뿐 아니라 그가 가장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 집필한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칼빈의 기독교강요를 누구나 배울 수 있도록 알기 쉽고 삶에 적용된 교재로 출간된 이 책은 칼빈의 신학과 사상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쉽고 확실하게 하나님을 가르치려한 배 목사의 열정과 그의 숨결이 배어있다. 세상의 모든 문제를, 특히 그리스도인의 생활 지침을 성경으로 푼 이 책은 이 시대 뿐 아니라 다가 오는 세대 그리스도인들이 배우고 익혀야할 진리의 보고라고 할 수 있다.
이 기사는 한국기독공보 홈페이지(http://www.pckworld.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