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신간

[ 목회·신학 ]

김성진 기자 ksj@pckworld.com
2013년 11월 22일(금) 10:40

   
빈 들에서 외치는 소리
여해에큐메니칼포럼 엮음/대한기독교서회
평생 에큐메니칼 운동에 몸 담았던 고 강원용 목사가 생전에 활동한 모습을 담은 책이 발간됐다. 진정한 에큐메니스트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는 이 책은 '평화' '정의' '생명' 등의 실천분야에서 신학적 윤리적 대안을 모색하는 그의 활동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이 책은 신학이 가진 '초월을 향한 궁극적 관심'과 기독교 현실주의가 지닌 '사회 참여', 이 양자 사이의 조화를 강조해 왔던 실천하는 신학자의 모습도 엿볼 수 있다. 이 책에는 포토에세이를 비롯해 강원용 목사의 글 모음과 특별기고, WCC 제10차 총회에 즈음한 테마 대담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3천년 기독교역사1
디아메이드 맥클로흐 지음/박창훈 옮김/CLC
기존의 교회사 영역을 확대한 기독교 역사서가 발간됐다. 대부분의 기독교 역사서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과 함께 시작하고 그 이전의 역사는 간단한 배경으로만 다루는 것에 비해 이 책은 예수 그리스도 이전의 그리스와 로마를 포함한 1천년 역사를 고스란히 담고 있다. 또한 동방 그리스도교의 태동과 발전, 제국교회와의 분열, 이슬람 문명권 안에서 기독교의 대응, 중앙 아시아와 중국 선교, 몽골 제국의 기독교 등을 별도의 장으로 다룬 것은 이 책만의 장점이다. 특히 이 책은 기독교 역사의 서술에서 '성경 해석과 이해'를 교회사 연구의 열쇠로 내세우고 있다.

이 기사는 한국기독공보 홈페이지(http://www.pckworld.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