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신간

[ 목회·신학 ]

김성진 기자 ksj@pckworld.com
2013년 10월 18일(금) 11:15
   
두 글자로 신학하기 / 구미정 지음 / 포이에마
사람살이가 아무리 복잡해도 그 근간을 이루는 것들은 시대를 초월해 한결같다. 이 책은 우리 삶의 기본 바탕을 이루는 '두 글자로 된 한 단어' 가운데 의미 있는 12개의 단어를 뽑아 세상과 관계하는 하나님의 활동과 그에 담긴 뜻을 인문학적인 관점으로 풀어내고 있다. 이 책에서 다루는 '놀이 희망 용서 가족 생명 잉여 공감 불안 질투 저항 환대 바보' 등 12개의 단어는 우리 삶을 모두 설명해줄 수는 없지만 인간과 관계를 맺으시는 하나님의 활동과 세상에 자신의 뜻을 드러내시는 하나님의 역사하심을 잘 설명해주고 있다.

 
   
사무엘서 강해 / 유진 피터슨 지음ㆍ박성혁 옮김 / 아바서원
하나님과 그분의 뜻을 우리에게 계시하는 데에 이야기는 아주 특별한 역할을 한다. 이야기는 신약과 구약을 통틀어 하나님의 말씀을 우리에게 전달해 주는 주요한 수단으로 사용되기 때문이다. 신앙공동체에 주어진 하나님의 말씀으로서의 '이야기'의 능력이 분명하게 드러나는 본문은 사무엘서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기도의 어머니 한나, 마지막 사사 사무엘, 이스라엘 왕정의 시작 사울, 그리고 하나님의 사람 다윗은 물론 요나단과 압살롬, 나단, 아비가일 등 복잡하게 얽힌 각각의 인물들이 하나님의 구원 역사에서 어떤 역할을 해내는지를 조명해 내고 있다.
이 기사는 한국기독공보 홈페이지(http://www.pckworld.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