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공과 따라잡기, 청소년부 교재 'GPL'(God's People, Light of the world)

[ 다음세대 ] 새공과 따라잡기(청소년부)

강성훈간사 webmaster@pckworld.com
2012년 12월 17일(월) 14:19
청소년들의 삶 반영 … 기독인의 비전ㆍ소명 찾게 해

   
새롭게 선보이는 1백주년 기념 공과의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는 청소년들의 삶이 반영된 공과 라는 점이다. 기존 공과에 대한 아쉬움이 가장 높게 나온 부분이 바로 청소년들의 삶을 충분하게 반영하지 못했다는 점이었으며, 이는 교사와 교역자가 모두 같은 견해를 보였다.
 
공과공부의 성격이 성경이나 교리를 배우는 시간이기는 하지만 청소년들도 하여금 말씀과의 만남을 통해 오늘 배운 말씀을 갖고 삶의 현장에서 어떤 그리스도인으로 살아야 하는지를 깊이 깨닫게 하여 바른 신앙인의 삶을 훈련하는 시간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런 상황을 볼 때 청소년부 백주년기념공과의 특징은 바로 청소년들의 균형잡힌 신앙생활을 도와주며, 이들이 그리스도인으로서 비전과 소명을 찾게 해 주는 교재로, 성경을 체계적으로 가르치면서도 삶의 변화를 기대하는 교재이다.
 
청소년부 1백주년 기념 성경학습 교재는 내용상·외형상 전면적인 변화를 주었다. 교재 전체의 특징은 학생중심의 교재이다. 굳이 시간상의 문제로 공과가 어려울 경우는 잡지처럼 가벼운 마음으로 읽는 것으로 성경공부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교사용은 성경의 본문을 쉽게 풀어 쓴 주석과 성경단어 사전이 갖춰져 있다 특별히 눈여겨 볼 것은 한눈에 학생용의 진행을 돕는 단계별 진행 시나리오 가 있다는 것이다. 이것을 교사들이 이미지화하여 기억하고 있으면 쉽게 공과진행을 할 수 있어 편리하다. 또한, 교사를 위한 지침(TIP)등의 코너를 통해 보다 원활한 학습지도가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교사용 교재의 두드러진 특징 중의 하나는 학생용의 학습진행 전 과정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학생용공과가 들어가 있고 또한 오답노트 형식으로 편집 되어 지시선을 보고 순서대로 읽어가면서 진행한다면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하단 부분에는 구체적인 설명과 지문에 대하나 상세한 글을 실어서 다른 자료를 찾지 않아도 충분히 이해 할 수 있도록 했다.
 
교역자용은 예배와 성경공부가 한 흐름으로 이어지는 원 포인트교육이 이루어지도록 교사경건회+본문주석+설교문이 실려 있고, 청소년 부서의 예배를 돕는 다양한 예배형식이 포함되어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한편 성경학습의 이해를 돕기 위해 매월 주제영상이 제공된다. 이는 설교시 도움자료나 성경학습 전에 단원별 주제영상을 봄으로 학생들이 한달동안 배워야 할 내용을 영상으로 본 후에 공과 시간에는 영상의 장면을 기억하면서 단원안의 과들을 살펴나가게 된다면 쉽게 본문의 내용과 성경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강성훈간사 / 총회 교육자원부
이 기사는 한국기독공보 홈페이지(http://www.pckworld.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