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에도 단계가 있습니다

[ 성품학교 ] 대화의 단계

이영숙박사 webmaster@pckworld.com
2012년 11월 14일(수) 09:33

[성품학교]

사람들은 대화를 통해 관계를 맺고 살아갑니다. 누구나 친밀한 관계를 맺고 풍성한 관계를 경험하면서 살고 싶지만 마음처럼 쉽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관계가 잘 되지 않는 원인이 있습니다. 그것은 대화를 유지하고자 하는 마음의 부족 내지 대화를 잘할 수 있는 방법을 모르는 기술의 부족 때문입니다.

존 포웰(John Powel)은 대화를 5가지 등급으로 나누어 설명했습니다. 그가 말하는 대화의 5가지 등급을 살펴보면서 어떻게 하면 좋은 대화를 나누고 행복한 관계를 맺고 살 수 있는지를 살펴봅시다.

5등급 대화는 상투적이고 기초적인 단계입니다.

5등급 대화는 가장 기초적인 대화 단계로 친밀감과는 먼 거리의 관계를 말합니다. 일상적이고 의례적인 대화로 "안녕하세요? 오늘 날씨가 참 좋지요?"와 같은 감정이 전혀 실려 있지 않는 대화입니다.

4등급 대화는 사실과 보고의 단계입니다.

4등급 대화는 역시 일상적이고 의례적인 대화를 나누면서 정보를 주고받는 단계를 말합니다. 그러나 이 단계는 단순히 정보만 주고받았을 뿐 생각이나 느낌은 전혀 주고받지 못하는 등급의 대화입니다.

3등급 대화는 정보 교환으로 그치지 않고 자기 생각이나 자기 판단이 들어간 대화입니다. 이 대화에서는 자기 생각이 들어간 대화를 하는 단계입니다. 그러나 이때 상대방이 동의를 하면 의사소통이 되어 그 다음 단계로 넘어가지만 "내 생각에는 아직 봄이라고 보기에는 너무 이릅니다"라고 하면 대화가 끊어지는 단계의 관계입니다.

2등급 대화는 감정과 직관의 단계입니다.

정보교환이나 자기 판단과 생각을 넘어서 자신의 느낌이나 감정까지 나누는 단계의 대화입니다. 이 단계에서 비로소 좋은 관계를 맺어 나갈 수 있도록 마음을 나누게 되는 대화를 할 수 있어 서로에게 친밀감을 나눌 수 있는 관계가 형성됩니다.

이처럼 정보를 교환하는 수준을 넘어서 자신의 판단이나 생각을 나누고 자신의 느낌과 감정까지 나누게 되는 관계입니다.

1등급 대화는 최상의 친밀함의 단계입니다.

상대방의 감정을 읽어 주고 감정을 받아 주고 지지해줄 뿐만 아니라 자신의 감정도 표현하고 나누는 대화의 단계를 말합니다. 서로의 감정, 느낌, 생각을 막힘없이 나눌 수 있는 깊은 신뢰가 형성된 관계일 때 가능한 대화의 단계입니다. 나의 느낌과 생각을 말했을 때 그대로 상대방이 수용해 주고 이해되고 받아들여 줄 때 비로소 사랑하고 있다는 강한 확신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영숙 박사 / 사단법인 한국성품협회 좋은나무성품학교 대표

이 기사는 한국기독공보 홈페이지(http://www.pckworld.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