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의 간구기도

[ 생명의양식(설교) ] 성령의 간구기도

류원주목사 webmaster@pckworld.com
2012년 09월 25일(화) 14:22

[생명의 양식]

▶본문말씀 : 로마서 8:12-27
"… 마음을 살피시는 이가 성령의 생각을 아시나니 이는 성령이 하나님의 뜻대로 성도를 위하여 간구하심이니라"

오늘 우리의 예배 환경은 매우 개선이 많이 되었습니다. 황홀하다고 할 정도로 환상적입니다. 이 감사와 감격을 마음껏 찬양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의자를 본당에 잘 어울리는 것으로 진열했습니다. 부채꼴 모양으로 배치된 것이나 짝수로 여섯 줄씩 가운데로,  홀수로 다섯줄씩 갓 줄로 배치한 것까지 구색이 잘 맞습니다. 찬양대의 장의자나 3층의 배려도 아주 이상적입니다. 올갠에 고성능 스피커를 연결시킨 것이나 피아노까지 동일한 스피커 시스템에 연결되었습니다. 1층의 화장실도 완전 개방되었으며 카페도, 밖의 조경까지 환상적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제 사무실에서 내어다 보이는 대나무 숲의 조경은 동네의 명물입니다. 오는 화요일에는 엘리베이터도 개통예정입니다. 솔로몬의 성전에서도 갖추지 못했던 환상적인 환경이며 우리의 자부심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염려되는 부분도 없지 않습니다. 환경이 좋아졌을 때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환경을 무시하면 환경 파괴현상이 일어나고 물질문명을 너무 중시하면 우상이 되기 때문입니다. 충성하는 봉사자들에 의해서 이루어진 작품이 잘 받아들여지지 않는 이들에겐 이것이 또 하나의 관계파괴의 현상이 될 것입니다. 혹은 경제적인 부담을 과대의식 하거나 외면하는데서 오는 염려스러운 일들이 있을 수도 있겠으며 이 현상을 너무 과중히 여기는 사람들에 의해서 시설 자체를 과보호 한다면 편리한 환경이 오히려 부담스러운 우상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물리적 환경의 개선은 영적 환경의 개선을 전제로 해야 하는 것입니다. 환경이 좋아진 것 때문에 인간적인 편의주의로 빠지거나 백안시 하거나 간에 영적으로는 손해가 될 것입니다. 이제 우리는 이로 인해서 더 많이 기도하고 충성하고 영적인 성숙이 도모되어야 할 것입니다.
 
오늘 본문 말씀은 성령님의 존재와 사역과 우리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말씀을 하기 위하여 그 앞에는 피조물들의 고난, 허무한 데 굴복하고 있는 피조물들의 구원에의 호소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자녀가 썩어짐의 종노릇하고 있는 비참한 현실입니다. 이는 과거에 일어난 현상이며 환경에 대한 진단이며 물질문명, 손익에 예민한 것들에 대한 언급입니다. 성도가 보이는 현상적인 것 앞에서 육신에 따르는 현상, 두려워하는 종의 영들과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부르는 양자의 영을 받는 영적 자녀들의 현상을 기록하였습니다. 영적인 자녀들은 영적인 유산을 상속 받을 존재들입니다. 이는 성도들의 현재적인 삶을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현재 성도들의 하나님과의 의로운 관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성령의 도우심과 마음을 감찰하시는 사역과 친히 기도로 간구하시는 성령의 역사하심은 오늘 우리를 살리는 힘입니다. 아버지께로부터 오신 성령님의 기원과 그가 실존적으로 존재하며 이루시는 보혜사로서의 사역과 그가 역사하심으로 이루어지는 결과로서의 열매는 우리 성도들의 소망입니다. 시간적으로는 미래에 일어날 일, 참된 소망입니다. 성령님은 우리의 조력자요 보호자요 역사하는 능력입니다. 기도까지도 알고 계시면서 친히 간구해주시는 우리들의 또 다른 보혜사입니다. 악한 영은 성령 하나님의 보호하심 때문에 우리를 공격하여 이기지 못합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위대하신 보호와 사랑 때문에 오늘도 아니 영원히 하나님의 성령님의 보호받는 존재요 우리의 필요까지도 알고 계시는 성령님의 간구하심 때문에 안심하고 살아가는 하나님의 자녀들입니다. 할렐루야!


류원주목사 / 동은교회

이 기사는 한국기독공보 홈페이지(http://www.pckworld.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