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신도 지도지침(지역 사회선교를 중심으로) (상)

[ 교계 ] 평신도 지도지침-상

이상진목사 webmaster@pckworld.com
2012년 09월 13일(목) 15:24
이 땅에 기독교 복음이 전래되면서 교회가 설립되고 교회는 복음전도는 물론 기독교 정신에 입각하여 애국애족 운동 등 선교초기부터 어둡고 암울하던 사회를 진리의 빛으로 밝히기 위하여 힘썼다. 그 결과 우리 한국교회는 사회로부터 인정을 받았고 세계선교사상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크게 성장하였다. 하지만 근래에 와서 한국교회가 여러 가지 문제가 불거지면서 사회로부터 비판과 질타를 받는가 하면 안티세력까지 등장하였다. 그리고 교회성장이 둔화되고 감소까지 되는 등 한국교회가 위기를 맞이하였다. 따라서 한국교회가 새롭게 갱신되지 않으면 안 되는 시점에 와있다는 것이다. 무엇보다도 오늘과 같은 민주화 시대에는 평신도의 역할과 사역이 더더욱 중요하다.
 
평신도가 지역사회선교에 적극참여 해야 할 근거
 
1. 본교단의 사회 선교 정책문서 채택
 
교단적으로는 사회봉사 혹은 사회선교란 이름으로 1978년 사회부를 상설 사업부서화 하였으며 1979년 제63회 총회에서 총회 사회봉사주일(매년 3월 첫주일)제정하여 교회와 그리스도인들의 대 사회봉사 활동을 적극적으로 강조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사회봉사에 대한 관심을 사회선교 개념으로 정리하여 총회에서 정책문서로 채택한 것이 1984년 제69회 총회이다. 나아가 우리 총회의 사회선교적인 관심은 21세기를 맞으면서 다시한번 적극적으로 표출되어 1998년 제83회 총회에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모든 피조물이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지구생명 공동체"라는 긴 제목의 문서를 본 교단 기본 정책으로 채택하였다. 그리고 이 정책문서를 구체화하여 2002년부터 2012년까지 생명살리기 운동10년 캠페인 기간으로 설정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2. 지역사회선교의 성서적 근거
 
본교단 사회선교 지침서에서는 사회선교는 근본적으로 성서 전체에서 나타나는 하나님의 창조역사와 이스라엘 역사, 특히 예언자들을 통하여 나타내신 하나님의 뜻과 예수그리스도께서 선포하신 하나님의 나라 또 그의 가르침과 그의 삶 그리고 그의 죽음과 부활에 기초하여 성령께서 역사 속에서 활동하신다는 증거가 그 근거임을 주장한다.
 
3. 한국교회사적 배경
 
본교단 사회선교 지침서에서는 한국교회는 지난 한세기 동안의 역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사회, 선교적 실천과 전망을 보유하여 왔다고 주장한다. 첫째는 가난한 자와 약한 자의 대한 선교적 관심이 컸었다. 한국교회는 선교초기부터 가난한 계층에게 우선적으로 복음을 정책을 수립하고 실제로 가난한 자와 함께하는 교회였다. 일제 식민통치 기간에도 농촌 개발사업, 농민 계몽사업을 선교의 일환으로 전개하였으며 특히 1928년에 농촌부가 설치되고 1932년 조선기독교연합공의회가 사회신조를 제정하였다. 그리고 1957년 산업전도회를 조직하여 근로자에게 복음을 전하는 등 가난한 자들과 함께 하였다. 둘째는 한국 사회의 민주적 발전과 인권옹호에 대한 선교적 관심이었다. 한국 기독인들은 선교 초기부터 민족의 현안을 선교적 과제로 삼고 이를 선교적 관점에서 해결하기 위하여 노력해 왔고 이는 중요한 경험으로 남게 되었다. 셋째는 교육, 의료, 자선, 문화사업 등을 통하여 민족 사회의 삶의 질을 증진시키기 위한 선교적 관심이었다. 한국교회는 성서교육을 기점으로 하여 교육, 의료, 자선 문화사업 등에 새로운 변화와 발전을 가져오게 하였고 이런 경험들은 제2세기 한국교회 사회선교의 과제와 전략을 모색함에 있어서 든든한 배경을 형성하고 있다.
 
4. 한국의 역사적 사회적 현실
 
교회는 역사적 시대적 요청에 성경적 응답이 있어야 한다. 한데 한국교회는 선교초기부터 한국의 역사적 사회적 현실에 필요적절하게 성경적 응답을 하기 위해 나름대로 노력해 왔다. 더욱이 오늘의 역사적 사회적 현실에서 우리에게 사회선교를 더욱 크게 요청하고 있다. 즉, 우리 민족은 그간 동학혁명, 의병항쟁, 독립협회 활동, 3.1운동, 4.19혁명, 70년대 민주화 운동에 큰 흐름을 통하여 민족의 염원을 구체화해 왔으며 오늘날 그것은 정의, 자유, 통일, 평화의 염원으로 집약되고 있다. 이러한 민족사적 맥락과 민족적 염원은 한국교회가 사회선교를 더 적극적으로 실천해야 할 배경인 것이다.
 

이상진목사/황지중앙교회
이 기사는 한국기독공보 홈페이지(http://www.pckworld.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