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신간

[ Book ] 설교의 정석, 하나님을 설교하라

김성진 기자 ksj@pckworld.com
2012년 05월 08일(화) 10:16
 설교의 정석 / 워렌 위어스비 등 공저ㆍ남병훈 옮김 / IVP
 
 
설교자가 평생 지니고 참고해야 할 설교의 핵심을 간단명료하게 제시한 지침서와 같은 책이 발간됐다. 이 책은 설교자가 파악해야할 기본 원리들을 명쾌하게 설명하고 있으며 또한 설교자와 교수로서 오랜 경험에서 우러나온 저자의 지혜를 통해 폐부를 찌르는 듯한 주옥같은 경구들로 독자들을 매료시킨다. 설교자가 제멋대로 설교의 개요를 전개하면서 성경 본문에 덧씌우는 행위를 용서받을 수 없는 죄악이라고 말하는 저자는 설교의 목적이 인간의 필요를 채우는 것이라면 강단을 이용해 자신의 설교 기술이나 웅변술을 과시하는 자는 뻔뻔한 도둑에 불과하다고 경고를 서슴치 않는다. 저자는 설교는 쉽지 않지만 설교의 원리들은 간단하며 그 원리들을 적용할 때, 설교자는 큰 기쁨을 맛볼 것이라고 했다.
 
 하나님을 설교하라 / 존 파이퍼 지음ㆍ박혜영 옮김 / 복있는사람
 
 
설교자는 하나님을 최고로 높이는 설교를 해야한다는 점에 초점을 맞춘 책이 발간돼 관심을 끈다. 이 책에서 저자는 설교는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 본문을 설명하고 그 말씀에 환호함으로써 예배하는 것이라고 한다. 그리고 설교는 단순히 강해만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을 다루는 것이기에 저자는 참된 설교는 단순한 사람의 의견이 아닌 하나님의 말씀을 신실하게 강해해야 한다고 말한다. 전체 2부로 구성된 이 책은 1부가 1988년 2월 고든-콘웰신학교의 해롤드 오켕가 설교 강좌에서 처음 전한 내용이고 2부가 1984년 10월에 휘튼 칼리지의 빌리 그레이엄 협회 설교 강좌에서 처음 전한 내용을 담고 있다.
이 기사는 한국기독공보 홈페이지(http://www.pckworld.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