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주석

[ Book ] 박호용 지음, 쿰란출판사

김성진 기자 ksj@pckworld.com
2011년 11월 24일(목) 17:16
   
미디안 광야생활 40년을 보낸 후,출애굽의 지도자로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은 모세. 그의 여정은 이 땅에서 살아가는 신앙인들로 하여금 살아온 삶을 되돌아보게 하고 새로운 결단을 하게 만든다.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고 이스라엘의 민족의 지도자가 된 모세의 여정을 담은 출애굽기 주석서가 발간됐다.
 
구약신학자이며 총회 파송 선교사인 전 대전신대 박호용교수가 오랫동안 출애굽기에 대한 관심을 갖고 연구했던 결과물을 주석으로 펴내게 된 것. 저자는 세 가지 관점을 가지고 이 책을 서술했다. 우선,'하나님 중심적' 관점으로 출애굽기의 주인공은 모세가 아니라 하나님이라는 점을 분명히 하고 기술했다.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모세를 어떻게 부르시고 사용하셨는지, 그리고 이스라엘 백성을 어떻게 종살이로부터 구원하셨으며 40년 동안 어떻게 인도하셨는지를 언급하고 있다.
 
둘째,기독론적 관점으로 모든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를 증언한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있다. 출애굽기는 구약의 복음서로서 모세를 뒤집으면 새 모세,즉 예수 그리스도가 된다는 것. 셋째,실천적인 관점으로 단순히 성경에 대한 지식과 정보 또는 사변적이고 현학적인 토론이 아닌 교회 현장과 선교 현장에서 실제적으로 소망과 용기를 주는 진리와 생명의 말씀이 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이 기사는 한국기독공보 홈페이지(http://www.pckworld.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