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 시험(고시)에 실패한 가정

[ 심방설교 ] 실패는 찬란한 내일의 약속어음

한국기독공보 webmaster@pckworld.com
2011년 08월 18일(목) 10:32

▶성경말씀 : "그들의 넘어짐이 세상의 풍성함이 되며 그들의 실패가 이방인의 풍성함이 되거든 하물며 그들의 충만함이리요"(롬 11:12) ▶찬송 : 433, 570장

현대 용어의 시험을 옛날에는 과거(科擧)라고 했습니다. 과거의 역사는 유구해서 중국에서는 한나라 때부터 시작했고 우리나라에서는 신라 때부터 시작해서 조선시대까지 시행해왔던 제도였습니다.

그 뒤 해방 후에는 국가 기관의 관리를 임용하는 방법 중에 일부를 각종 고시 제도로 채택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 각종 기업체에서도 시험을 통해 사원을 채용합니다. 또 학교도 시험을 통해 상급학교에 진학을 합니다.

이 같은 원인으로 인해서 시험은 사람의 운명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시험의 합격 여부로 회비가 엇갈려 합격한 사람에게는 영광과 기쁨과 자랑과 명예가 되지만 실패한 사람에게는 수치와 좌절과 근심이 됩니다. 그러나 시험의 실패가 주는 교훈도 있습니다.

첫째 시험의 실패는 도약을 위한 원동력이 됩니다. 성경에는 과거나 고시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이 없습니다. 그러나 총체적인 의미로 시험이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성경에 보면 시험에 합격했던 사람도 있고 시험에 실패했던 사람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인물로 시험에 합격했던 사람은 아브라함이었고 시험에 실패했던 사람은 베드로였습니다.

그런데 시험에 실패했던 베드로는 예수님의 "네가 닭이 울기 전에 네가 세 번 나를 부인하리라(마 26:34)"는 말씀에 "내가 주와 함께 죽을지언정 주를 부인하지 않겠나이다"라고 장담을 했으나 시험에 실패하고야 말았다. 그러나 닭의 울음 소리를 듣고 예수님의 말씀이 생각나서 통곡하며 회개의 관문을 통과하여 위대한 사도가 되었습니다. 베드로의 이때의 실패가 가슴 속에 한이 되어 오순절 마가의 다락방에서 더 간절히 기도했을 것이고 이로 인해서 성령을 충만하게 받고 능력자가 되었습니다. 시험의 실패는 부정적인 요소도 있지만 긍정적인 요소도 있어서 ○○○님이 이번 시험에 비록 실패했으나 이를 선용하면 힘있게 도약하게 될 것입니다.

두 번째 성공은 실패의 터전 위에 세워지는 금자탑(金字塔)입니다. 미국의 야구 홈런왕 베이브 루스(1894~1948)는 선수시절 7백14개의 홈런을 쳐 1976년까지 세계 최고의 홈런 기록 보유자였습니다. 그러나 이 같은 그도 1천3백30개의 스트라이크 아웃을 당했다고 합니다. 홈런왕이 스트라이크 아웃을 당할 때의 그 야유와 수치스러움은 그를 계속 정진케해 세계 최고의 홈런기록 보유자로 올라가게 했습니다.
○○○님의 이번 시험의 실패는 찬란한 내일의 성공을 약속하는 약속어음이 될 것입니다.

세 번째 ○○○님은 능히 해낼 수 있는 분입니다.
그 이유는 시험에 응시할 자격이 있습니다. 이미 시험을 치른 경험이 있습니다. 또 상당한 실력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공부해서 쌓은 실력 위에 조금만 더 노력한다면 쉽게 합격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나님께 기도로 지혜 얻기를 구하면서 재기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반드시 성공하게 될 줄 믿습니다.

주건국 / 목사 ㆍ 동심교회

이 기사는 한국기독공보 홈페이지(http://www.pckworld.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