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킹을 위한 사전 준비를 하라"

[ IT강국, 선교강국 ] 3. '명령 프롬프트' 프로그램 실행하기

한국기독공보 webmaster@pckworld.com
2011년 06월 22일(수) 17:12

 
컴퓨터를 사용하기 위해서 컴퓨터를 켰을 때 우리들이 무의식적으로 하는 일이 Internet Explorer, Chrome, Firefox와 같은 인터넷 접속을 위한 Web Browser프로그램을 실행한다. 인터넷에 접속한다는 것은 다른 컴퓨터랑 통신하는 것이다. 통신이라는 용어를 영어로는 Communication인데, 이 단어는 '대화, 통신'으로 번역된다. 사람이 살아갈 때 가족, 친구, 그 외 업무와 관련된 사람 등등과 대화하면서 생활하듯이, 컴퓨터를 사용할 때도 다른 컴퓨터랑 대화(Communication, 통신)를 하면서 정보를 이용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자녀가 혼자 놀기를 즐겨 하면 부모가 걱정하듯, 컴퓨터를 사용할 때 로컬 컴퓨터의 프로그램 및 데이터만 이용하면 뭔가 좀 이상한 느낌이 든다. 그래서 컴퓨터 사용자는 자연스럽게 인터넷에 접속을 하여 기사를 보거나 이메일을 보내고 받거나 페이스북이나 인터넷 카페에서 서로의 의견을 주고 받게 된다.
 
컴퓨터들끼리 연결하여 작업할 때 우리는 네트워킹을 한다고 한다. 그렇다면 컴퓨터를 사용하여 어떠한 종류의 네트워킹 작업을 할 수 있을까? 인터넷에 접속하여서는 이메일 작업, 네이버 및 구글에서 원하는 자료 검색,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여 블로그에 올리기, 신문 기사 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페 같은 소셜 네트워킹하기, 상품 주문하기, 예약하기, 스카이프 같은 인터넷 전화 사용, 파일을 올려서 공유하기 등등의 작업을 할 수 있다. 회사나 가정에서는 폴더 공유하기, 작업한 문서 인쇄하기, 그룹웨어 서버에 접속하여 회사 업무하기, 회사 이메일 사용하기 등을 한다.
 
   
▲ 'ping google.com'을 입력하여 통신을 확인하는 작업.

직장이나 가정에서 생활을 잘하거나 선한 영향력을 끼치기 위해서는 좋은 인간 관계 맺는 것이 중요하듯이, 제대로 된 컴퓨터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컴퓨터간의 네트워킹이 선결되어야 한다. 그렇다면 자신의 컴퓨터가 네트워크 기능이 정상적으로 되었는지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 우리에게 주민등록번호가 있듯이 TCP/IP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컴퓨터에는 IP주소가 있다. 또한 사람에게 이름이 있듯이 컴퓨터에도 이름이 있다. 즉, 두 컴퓨터간의 네트워킹이 제대로 되는지 확인하려면 IP 주소나 컴퓨터 이름으로 통신 가능여부를 테스트를 먼저 해보는 것이 좋다. 이럴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 '명령 프롬프트'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ipconfig, hostname 및 ping 명령어를 사용하는 것이다. 다음과 같은 순서로 작업을 하여 네트워킹을 위한 사전 준비가 되었는지 확인해본다.
 
첫째, '명령 프롬프트'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 '시작-보조프로그램-명령프롬프트'를 클릭한다.
 
둘째, 자기 컴퓨터의 IP 주소를 확인하기 위해서 ipconfig을 입력한다. 여기에서 IP 주소가 169.254.x.x로 나오면 인터넷으로 통신을 할 수 없게 된다. 자신의 컴퓨터 이름을 하기 위해서는 hostname을 입력한다
 
셋째, 다른 컴퓨터랑 통신이 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ping 원격컴퓨터IP주소, 즉 ping  8.8.8.8 를 입력한다.
 
마지막으로 다른 컴퓨터의 컴퓨터 이름을 사용하여 통신을 확인해 보아야 하는데 이렇게 하기 위해서 ping 원격컴퓨터이름, 즉 ping  google.com 을 입력한다. 이 마지막 단계 작업만 실행하여서도 정상적인 결과가 나오면 다른 컴퓨터와의 네트워킹을 위한 준비는 완벽하게 된 것이다.
 
정리를 하면, 인터넷에 접속을 하여 작업을 하거나 회사나 집에서 다른 컴퓨터에 연결하여 네트워킹을 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자신의 컴퓨터가 네트워킹을 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Ping google.com이 정상적으로 되면 네트워킹을 위한 준비는 제대로 된 것이다. 만약 이 단계에서 실패를 하면 IP 주소 및 DNS 서버 주소를 수동으로 설정하여 다시 이와 같은 작업을 하면 된다.

이용식 / 마이크로소프트 공인강사ㆍ충신교회 집사

이 기사는 한국기독공보 홈페이지(http://www.pckworld.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