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의 달' 목회 이렇게

[ 교계 ] 하이패밀리, '가정목회 세미나' 개최

김혜미 기자 khm@pckworld.com
2011년 03월 29일(화) 18:14
가정의달 5월, 가장 인기있는 설교 본문은?

최근 하이패밀리(대표:송길원)가 50개 교회의 3년간 설교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자녀들아 너희 부모를 주 안에서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이 약속 있는 첫계명이니 이는 네가 잘 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 또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고 오직 주의 교양과 훈계로 양육하라"는 에베소서 6장 1∼4절의 말씀이 가정의달 설교본문으로 가장 많이 인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설교제목 중에는 가정, 행복, 축복, 천국, 명가 등의 단어가 반복적으로 사용됐으며 설교 주제별로는 부모(11.3%), 자녀(8.2%), 부부(4.9%) 순으로 조사됐다.

송길원목사는 "목회자들에게 가장 어려운 설교는 여전히 부부에 관한 이야기로 전문 가정사역자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경우가 많다. 가족 간에 겪게 되는 분노, 자존감, 상처 등 심리적인 이슈들도 거의 다뤄지지 않고 청년들의 성적 타락이 늘고 있는 사회현상도 담아내지 못하고 있다"며 "자연생태계의 파괴보다 사회생태계의 파괴가 더 심각한 현실 속에서 교회의 사명을 다시 한 번 재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하이패밀리는 오는 7일 사랑의교회 소망관에서 '가정목회 세미나'를 열고 5월 목회의 대안을 제시한다. 이번 세미나에는 △가슴을 콕 찌르는 가정설교의 준비에서 작성까지 △가정의 달, 이렇게 꾸민다 △미디어를 응용한 행복한 가정 만들기 △가정을 살리는 생활큐티-153생큐 △목회자의 5월, 목회자가 행복해야 성도가 행복하다 등의 주제로 강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 기사는 한국기독공보 홈페이지(http://www.pckworld.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