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적 사명 품고 소수자 향한 사역 도약

[ 연재 ] <나눔과 섬김> 시대별 요청에 따른 한국기독교 사회복지(2)

표현모 기자 hmpyo@pckworld.com
2011년 02월 16일(수) 10:24

1950년 6월25일 전쟁 발발로 한국 전역은 폐허로 변했다. 전쟁으로 민간인 포함 5백만여 명이 사망했고 1천만 명 가량의 이산가족이 발생했다. 전쟁 발발 전에도 미약하기 짝이 없던 사회 기반시설은 폭격으로 거의 파괴됐으며, 거리 곳곳에는 장애인들과 고아들로 넘쳐났다. 수많은 피난민들의 정착 과정에서 빈곤, 실업, 비위생적 생활환경 등의 문제가 발생했다.

# 1950~60년대 서구의 원조

하지만 한국 정부와 사회는 이들을 도울만한 힘이 전혀 없었다. 때문에 이 당시 사회복지는 미국 등 서구 여러 나라의 원조에 크게 의존할 수밖에 없었다. 서구의 원조를 유치하는 과정에서 한국교회는 외국의 단체나 교회, 그리고 한국의 복지 대상자들을 잇는 매개체 역할을 감당했다.
 
이 시기 한국 사회를 위해 가장 큰 공헌을 한 곳은 내한 외원단체들의 결성체인 외국민간원조기관한국연합회(KAVA:Korea Association of Voluntary Agencies) 소속 외원기관들이었다. KAVA는 1952년 7월 7개의 단체가 참여해 부산에서 결성돼, 1954년 33개, 1958년 59개의 단체가 가입할 정도로 성장했으며, 1960년대에는 1백23개에 이르는 단체가 참여해 선교와 함께 교육, 건강, 사회복지, 구호 및 사회개발에 큰 기여를 했다. 외원기관들이 가장 중점을 둔 사역은 기아 방지(최저생계유지 및 의료보호), 10세 미만 어린이 부모찾기 운동, 임시위탁 가정보호사업과 국내외 입양사업 등이었다.
 
KAVA는 △전문화된 사회복지사업의 실천 △상호 정보교환으로 원조의 중복을 피하고 상호간 전문지식을 얻는 기회 제공 △우리나라에 사회복지 학문을 도입하는데 결정적 영향(이화여대에 기독교사회사업학과 설립-1947년) △지도와 후원의 전문화 △한국 사회사업가 양성 및 배출 등 한국 사회복지가 한 단계 발전하는데 큰 역할을 했다.
 
만일 전란 중 한국기독교의 아동복지사업, 빈민구제사업 및 성경구락부를 통한 초등교육사업 등이 없었다면 이후 1970년대 산업화과정을 정상적으로 전개할 수 없었을 것으로 평가될 정도다.

# 1970~1980년대 산업화와 사회복지의 다원적 접근

 
1970~80년대에 이르면서 우리나라의 경제는 눈부신 성장을 거듭했다. 경제 성장과 함께 고아와 기아, 미아 등 보호가 필요한 아동의 수는 줄어들었으며, 절대적 빈곤 또한 감소됐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산업화, 도시화, 핵가족화, 소득 불균형 등 사회 구조가 변화되고 가족해체에 따른 결손가정아동, 소년소녀가장, 아동 가출, 비행 청소년의 증가 등의 문제가 불거졌다.
 
또한, 눈부신 경제성장에 반해 서민들의 상대적 박탈감은 커져만 갔고, 부정부패 등으로 정부에 대한 불신도 고조됐다. 제3, 4공화국을 거쳐 제5공화국에 들어서도 마찬가지였다. 이러한 시대 상황 속에서 정부는 사회복지 관련법들의 제ㆍ개정을 통해 정권의 정통성을 수립하고자 했다. 1981년 아독복지, 노인복지, 장애인복지법 등 사회복지 3법을 제정했고, 1983년에는 사회복지사업법 개정으로 복지관에 대한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제개발과 안보가 주된 관심이었던 군사정부는 복지를 외면했고, 그 결과 노동자와 도시 빈민의 저항이 표출됐다. 이때 기독교는 사회구조적ㆍ구호적 차원의 봉사를 함께 해 나갔다.
 
우선 사회구조적 차원의 봉사를 살펴보면, 진보적인 교회들을 중심으로 민주화운동, 인권운동, 통일운동 등이 전개됐으며, 노동자와 하층민을 위해 민중교회가 활동했다. 이와 함께 한국교회는 각 빈민지역마다 탁아사업, 노동조합운동과 함께 계몽운동 등을 억압과 탄압 속에서도 지속적으로 전개했다.
 
사회구호적 차원의 봉사를 살펴보면, 지역사회와 교회의 협력으로 소득증대, 환경개선, 교육, 선교, 건강위생교육, 지도자 훈련 등의 프로그램 등을 통해 지역사회 전체가 자립, 발전할 수 있도록 도왔다. 또한, 모자사업, 탁아사업, 주택구호사업 등 가정개발사업에도 앞장섰다.
 
1979년 보건사회부(현재 보건복지가족부의 전신)에 등록된 시설을 종교별로 분류한 바에 따르면 부녀복지시설의 87%, 아동복지시설의 91%, 양로원 시설의 67%가 기독교 계통의 시설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1987년 1백66개 시설의 1천3백93명에 대한 조사에 따르면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의 63%가 개신교인이며, 천주교가 14%, 불교 6%, 원불교 5%, 천도교 1%, 무종교 15% 등으로 나타날 정도로 사회복지 분야에 있어서 기독교의 헌신은 독보적이었다.

# 1990~현재 사회복지의 확대 및 연대

1990년대 우리나라의 최대 사건은 1997년 IMF 외환위기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경제발전의 부작용으로 초래된 IMF는 급격한 사회붕괴를 야기했다. 노숙자의 등장 및 확산, 실업자의 증가, 중산층의 소득 및 자산 급감, 가정 파산에 따른 해체, 범죄의 급증 등 사회문제는 증가했다. 한국교회는 기존에 유지하던 사회복지활동을 확대하거나 연대하여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복지적 측면의 배경을 살펴보면, 우리나라 정부는 1991년 유엔의 '아동권리협약'에 가입해 범세계적 규약에 따라 우리나라 아동복지의 내용과 기준을 높이기 위한 준비를 갖췄다. 이에 따라 복지의 영영과 내용이 다양화 세분화됐다. 이와 함께 국내의 양극화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기업의 역할을 요구하는 사회적 압력도 커졌다. 2006년부터는 국내에서 사회공헌 및 기업의 사회책임, 사회책임투자 등에 대한 의식이 더욱 확대됐다.
 
전세계에서 유래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기록적인 성장을 한 한국교회였지만 1990년대부터 사회적 공신력을 점점 잃어가고 있었다. 사회적 신뢰의 상실이 교회성장을 정체케 한 주요 원인으로 파악한 기독교는 사회봉사에 대한 복음적 사명의 부족함을 통감하게 됐으며 이로 인해 교회가 보다 적극적으로 사회복지사업에 참여하게 됐다. 이 과정에서 모범적인 사회복지 모델이 나타나기도 했다.
 
그중 하나가 교회와 기독교 기관이 정부와 보다 적극적인 파트너십 관계를 형성한 것. 교회 혹은 목회자가 중심이 된 사회복지법인을 만들고 그 법인에서 공공복지시설을 위탁받아 운영하는 곳이 증가했다. 또한, 한국교회 내 사회복지 담당자들의 자질 향상을 위한 여러 기독교사회복지 연구 및 훈련기관이 생겨나게 되고 다양한 교육훈련이 진행됐다.
 
한국기독교사회봉사회, 기독교연합봉사회, 한국기독교사회복지협의회, 한국장로교복지재단 등 교단 연합 차원의 사회복지기관 및 협의체들도 활발한 활동을 시작했다.
 
최근의 기독교 사회복지기관들은 전문사회복지기관 못지않게 노숙자, 외국인 노동자, 결혼 이주여성, 탈북자, 비정규직 노동자 등 사회적 약자와 소수자들을 위해 다양하게 섬기며 대변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
럼에도 불구하고 한국교회는 자교회 이기주의, 사역의 중복, 교단ㆍ교파주의 등 개선해야 할 숙제 또한 남겨놓고 있어 앞으로도 대사회 신뢰도 회복을 통한 복음전파의 확대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자료 참조: 기독교사회복지엑스포2010 사료관, 한국월드비전 60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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