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트위터리안'으로 성공하려면?

[ 상담Q&A ] 김태연목사가 알기 쉽게 설명하는 디지털 Q & A < 11 >

한국기독공보 webmaster@pckworld.com
2010년 09월 28일(화) 19:53

Q. 트위터에 입문하고자 합니다. 트위터에서 성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많은 분들이 새롭게 트위터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트위터는 새로운 네트워크를 만드는 중요한 일입니다. 같은 시간을 들여서 더욱 성공적으로 트위터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트위터의 네트워크는 너무나 많은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더욱 자신이 트위터를 통해서 하고 싶은 일을 정하고 이를 위해서 한발씩 나아가야 합니다.

제가 트위터를 시작한 목적은 트위터를 통해 QT와 성경공부를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이 일을 홍보하지는 않았습니다. 팔로워가 천명이 될 때까지 다양한 사람들과 만나고 트위터를 통한 봉사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는게 제가 세운 전략의 핵심입니다. 아나바다행사 자원봉사와 농민을 돕기 위한 배추원정대, 한지수 돕기운동 등에 헌신을 통해 '@hanbaek'이란 아이디는 트위터에서 봉사와 나눔이란 정체성을 확보하였습니다. 의미있는 모습으로 정체성이 확립되자 기독교 안티가 범람하는 얼리어뎁터 집단인 트위터에서 목사이기 때문에 비난받는 일은 없습니다. 오히려 자신은 교회를 다니지 않지만 목사님이 하시는 일이면 응원한다는 메시지를 많이 받습니다. 자신의 목표에 따라 맞는 전략을 세우고 천천히 나아가면 열린 트위터를 통해 놀라운 일들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또한 트위터에 진심을 담아야 합니다. 트위터는 매일 글을 올리기 때문에 자신이 기록한 글들이 기록으로 남습니다. 따라서 과장되게 말하거나 자신을 포장하기 시작하면 언젠가는 큰 역풍을 맞게 됩니다. 삶을 솔직히 나누고 세상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진실하게 토로하는게 중요합니다. 진실은 분명히 통합니다. 세상에는 나와 다른 사람들이 살아갈 뿐이지 나와 틀린 사람이 살아가지 않습니다. 진실은 다름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지름길입니다. 마음속에서 우러나는 진심으로 트위터를 대하면 성공적인 트위터리안이 될 수 있습니다.

나와 유사한 관심을 가진 사람들을 찾아서 팔로잉하는게 필요합니다. 유사한 관심을 가진 분들을 찾는 가장 쉬운 방법이 검색입니다. 특별히 '헤시태그'를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헤시태그는 #뒤에 단어를 쓰면 됩니다. 예를 들어 트위터에서 '#worldcup'이라고 검색하면 월드컵에 대하여 글을 쓰고 '#worldcup'이란 헤시태그를 사용한 글들을 읽을 수 있습니다. 한글은 헤시태그가 잘 작동하지 않아서 '#한글_' 이렇게 마지막에 언더바(_)를 붙입니다. '#등산_' 이라고 검색하면 등산을 좋아하는 분들이 쓴 글이 주로 검색됩니다. 자신이 관심 있는 헤시태그를 사용하는 사람들을 팔로잉하고 대화하면서 만남도 가지면 의미있는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분명한 전략을 가지고 진심을 담아 같은 관심있는 분들과 교류하다보면 나를 중심으로 의미있는 네트워크가 형성됩니다. 트위터의 성공을 통해서 더 넓은 세상의 리더가 되시면 좋겠습니다.

 

 김태연목사/@hanbaek, 트윗방송국 운영자

이 기사는 한국기독공보 홈페이지(http://www.pckworld.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