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폐경기에 호르몬 치료를 안해도 됩니까?

[ 여성건강상담 Q&A ] 여성건강상담Q&A

한국기독공보 webmaster@pckworld.com
2010년 06월 17일(목) 10:09

최현일 / 샘여성병원장ㆍ산부인과 전문의

아름다운 삶의 전환기인 여성의 갱년기 및 폐경기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이 시기를 지나갈 때, 자연적으로 지나갈 수도 있으나 일부 여성에게는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있다. 오늘은 이런 여성갱년기 중, 생리가 멈추는 폐경기의 치료에 대하여 살펴본다.


폐경기 호르몬 대체 요법에 대하여
폐경 후 호르몬 대체 요법은 수많은 장점이 있다. 가장 잘 알려진 장점으로는 골다공증을 예방하며 심혈관 질환의 발생을 줄이고 치매를 예방하는 것이다. 그 외에도 안면 홍조나 질 건조증, 성교통, 수면장애 같은 폐경기 증상의 완화뿐 아니라 요실금증 증세도 완화된다.

   
주의해야 할 사항은, 폐경 후 호르몬 대체 요법에 사용하는 약제는 호르몬제이므로 비타민 같이 약국에서 사서 복용하는 것이 아니라 의사에게 진료를 받아 사용해도 좋은지 검사 해보고 약물 복용을 시작해야 한다. 특히 유방암의 빈도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되어 있어서 유방암 검사 후에 복용해야 하며 현재 간 기능이 나쁜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되어 있어 간 기능 검사와 지질수치 검사를 시행 후 복용해야 한다. 복용을 하는 중에도 병원을 방문해 정기적인 검진을 하여야 함은 물론이다.

Q 폐경기에 호르몬 대체 요법을 하지 않아도 됩니까?

안면홍조, 수면장애, 성교통 등의 폐경 증상이나 폐경 후 골다공증이 없다면 폐경 후 호르몬 대체 요법을 꼭 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위의 증세가 있는 경우 특히 골다공증이 있으면서 특별히 호르몬 치료에 대한 금기증이 없다면은 호르몬 치료를 하는 것이 후에 나이가 든 후에 골절이 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Q 호르몬 대체요법 시 생길 수 있는 부작용은 무엇입니까 ?

 

심각한 부작용은 없습니다. 항간에 잘못 알려져서 호르몬제를 투여 받을 경우에 암이 발생된다고 한다든가 질 출혈이 심각하다든가, 체중이 많이 증가한다든가 또는 기존에 갖고 있는 질환, 예를 들어 당뇨, 고혈압, 갑상선 질환 등이 더욱 악화된다고 하는 경우가 있는데 사실과 무관하다. 최근에는 자궁과 유방에는 작용하지 않고 피부나 뼈같이 호르몬이 필요한 곳에서만 선택적으로 작용하는 특수 호르몬제도 개발되어 있다. 병원에서 담당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자기에게 맞는 치료의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이는 삶의 과정 중에 거쳐 가는 인생의 한 부분이다. 균형 잡힌 치료의 개념과 태도를 가져야 하는데, 치료의 개념에는 약물의 치료와 함께 생활습관, 자신의 삶의 태도 등도 치료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

이 기사는 한국기독공보 홈페이지(http://www.pckworld.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