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조상 숨결 깃든 흥겨운'전통놀이'

[ 착한문화클릭 ] 본보ㆍ총회문화법인 공동기획 크리스찬 문화생활 캠페인

한국기독공보 webmaster@pckworld.com
2010년 02월 04일(목) 09:58
집집마다 반가운 가족과 친지들이 모여드는 설날. 하지만 오랜만의 회포를 푸는 담소도 잠시, 이야기 밑천이 떨어지면 적막과 나른함이 찾아든다. 이럴 때 펴는 윷판은 가족들의 흥을 돋우기에 충분하다.

윷판을 쓰면서 가족이 연합하고 아이들은 삶의 지혜를 배워간다. 그런데 윷놀이만으로는 2% 부족하다고 느낀다면, 보다 다양한 설맞이 전통놀이를 배워보는 건 어떨까? 눈을 크게 뜨고 주변을 찾아보면 '전통놀이'를 무료로 배우고 즐길 수 있는 곳이 얼마든지 있다. 박물관을 찾아 옛 놀이 자료와 유물전시를 보며 현장학습을 하거나 함께 전통놀이를 배우고 체험해 볼 수 있다. 또한 새해맞이 전통놀이 축제가 각 지역의 특색을 입고 지방자치단체별로 다양하게 열리고 있다. 새해 머리에 지난 역사 동안 이 땅의 사람들과 함께 숨쉬어온 전통놀이를 찾아 가족들과 함께 나눈다면 아마 잊혀지지 않을 따뜻한 기억의 설맞이가 될 것이다.

진해 제황산 전통놀이문화 체험장
모노레일카를 타고 공원 정상에 올라가면 진해탑 앞에 설치해 놓은 전통놀이문화 체험코너를 통해 옛날 전통문화의 색다른 체험을 할 수 있다. 투호놀이, 팽이치기 등 다양한 전통놀이를 비롯해 이벤트 행사도 진행 중이다. 우천시를 제외한 연중무휴로 운영된다.
- 문의: 진해시문화관광(tour.jinhae.go.kr, 055-548-2900),  위치: 경남 진해시 제황산동 산 28-6

'흥미로운 옛 놀이 속으로~!' 기획전
복잡한 관직체계를 익히며 향학심을 길렀던 승경도놀이, 창의성과 능동성을 길러주던 산가지놀이, 승부근성을 자극했던 쌍륙과 윷놀이, 사고력 증진과 끈기를 키워주던 고누, 장기, 바둑, 집중력을 길러주던 투호던지기, 평행감각을 키워주는 도롱테 굴리기와 제기차기, 겨울철 부유층을 안방에 붙들어 맸던 골패 등 다양한 전통놀이 유물과 자료가 전시된다. 또한 투호던지기, 제기차기, 공기놀이 등의 체험 프로그램과 함께 가오리연 만들기, 어린이들의 흥미로운 전시 관람을 돕는 전시 학습지 등의 부대행사도 열린다. - 문의: 대구대 중앙박물관(museum.daegu.ac.kr, 053-850-5621), 기간: 1월 28일~3월 5일(월~금 09:00~17:00)

서울 고궁에서 즐기는 민속놀이
설을 맞이하여 경복궁에는 널뛰기와 윷놀이, 줄타기 등 세시풍속 위주의 프로그램들이 펄쳐질 예정이며, 창경궁에서는 제기차기, 팽이치기, 투호 등의 민속놀이를 즐길 수 있다.
그 외 서울의 다른 고궁에서도 다채로운 민속놀이와 전통 공연 등이 열릴 예정이다.
-문의:문화재청(www.cha.go.kr, 042-481-4650)

지방자치단체에서 즐기는 전통행사
전국 각 구청이나 도청에서도 주민들을 위한 설 연휴 전통 행사를 계획하고 있다. 인천 계양구청(032-551-5701)은 떡메치기, 연날리기, 새끼꼬지, 사방치기, 비석치기, 굴렁쇠 굴리기 등의 민속놀이 체험행사와 윷놀이, 단체줄넘기, 왕장기 등 민속놀이 경연대회 및 줄타기공연 등을 펼친다. 또한 외국인들과 다문화 가정을 초청하여 우리의 문화를 함께 공유하고 즐길 수 있도록 안내도 해준다. 이러한 전통놀이 행사가 각 지방자치단체별로 마련돼 있다.  - 문의: 각 지방자치단체의 주민센터 및 문화공보실
이 기사는 한국기독공보 홈페이지(http://www.pckworld.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