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다 60년 먼저 복음을 접하다

[ 땅끝에서온편지 ] <5> 태국의 기독교와 미래

한국기독공보 webmaster@pckworld.com
2009년 06월 17일(수) 09:14

태국 조준형선교사 

태국은 오랫동안 불교가 국교의 역할을 하였다. 혹자는 말하기를 불교가 태국인의 뼛속까지 깊게 들어가 있다고 말한다. 기독교 복음이 태국에 들어오게 된 원인은 정치적인 요소 때문이다. 19세기 서구 열강들이 동남아 지역으로 진출하면서 영국과 불란서가 인도차이나 지역을 양분하고 식민지화하고 있었다.

태국을 중심으로 우측에는 불란서가 베트남, 라오스, 캄보디아를 점령하였고, 서쪽의 미얀마, 남부의 말레지아와 싱가포르는 영국의 손에 들어갔다. 남은 것을 태국으로 양대국이 삼킬 태세로 달려들자 태국은 미국을 그 중심에 끌어드렸다. 미국에 대하여 선교사를 받아들이고 복음 전파의 자유를 주면서 양대국의 영향력을 막아줄 것을 기대한 것이다. 이 정책은 효과가 있었다. 이리하여 개신교가 태국에 들어 온 것은 1828년으로 한국 보다 60년 빨리 복음을 접하였다.

   
▲ 쓰나미가 지나간 지역 근처의 교회인 방무앙교회 헌당식 모습.
1837년, 아시아에서는 처음으로 방콕에 교회(마이뜨리침례교회/중국인 대상)가 세워졌고 복음이 들어온 때를 기점으로 태국인이 세례를 받은 것은 30년이 지나서였다. 개신교 선교사의 대부분은 미국에서 왔고 북태국에서 복음의 꽃을 피웠다. 당시에 치앙마이제일교회(다니엘 멕길버리 선교사 개척)의 교인 두 명이 치앙마이 분봉왕에 의하여 순교를 당하였다. 두 사람의 출신 동네(메부카)에 기념하여 교회가 세워졌다. 그런데 아주 은혜로운 사실은 그 분봉왕의 후손 중 한 명과 순교자의 후손 중 한 명이 결혼하였고 그 자녀가 현재 신실한 믿음의 가정을 이루고 있다는 것이다. 하나님의 역사는 참으로 오묘하다.

현재 기독교 인구의 3분의2가 북쪽에 있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정부 발표에 의한 종교 현황은 변함이 없이 불교 95%, 회교 4%, 기독교 0.5%이다. 그러나 기독교 세력이 성장하고 합하여 1%가 넘게 보기도 한다. (1백만 명). 교회는 2천여 개이다.

태국개신교연합회(CCT)에서는 2010년까지 모든 면(面)단위에 예배모임을 세우고 모든 동네가 복음의 소식을 듣게하는 것이 목표이다. 필자가 속하여 일하는 태국교단에서 필자를 개척교회 담당자로 일을 맡겼는데, 모든 도청 소재지에 교단 교회를 개척하는 것이다.(현재 17개 도에 교단교회가 없음) 연 두 곳에 개척교회를 하려고 기도 중이다.

선교사의 사명은 현지인들을 세워주고 자신들의 전도사역을 통하여 민족 복음화를 이루게 하는 것이다. 태국 교회는 성장하고 성령님의 인도로 뜨거워지고 있다. 그 원인은 성도들이 잘 해서라기 보다 하나님께서 복음 증거할 수 있는 기회와 도전을 늘 주시고 계시기 때문이다. 예로 쓰나미의 재앙을 통하여 회교가 강한 지역인 남부에 복음전파의 좋은 기회를 만드시고, 우리 교단 홍경환선교사를 중심으로 3년 전부터 사회봉사사역을 시작하게 하셨다. 방콕에는 최승근선교사 가정, 북부에 김장원선교사 가정 등을 중심으로하여 17개의 선교사 가정이 전국에서 사역을 하고 있다.

필자는 청년ㆍ대학생 등 젊은층을 전도 복음화의 제자로 세우기 위한 사역을 3년째 하고 있는데 이들을 위한 전문인 선교사가 필요가 절실함을 깨닫고 이를 위해 기도중이다. 또다른 분야는 특수선교로서 장애인들을 위한 사역이다. 장애인들을 위한 사역이 태국에는 거의 없다. 태국은 복음 증거의 문이 환히 열려 있다. 이를 빌미로 한국의 이단들이 들어와 선동하고 성도들을 갈라내고 있으며, 기적과 이적을 행하면서 영적으로 혼란하게 하는 무리들도 들어와 연약한 교회를 분쟁의 갈등 속으로 더욱 몰아넣는가 하면, 이단이 무엇인지 분간하지 못하는 성도들을 유혹하는 경우가 있다. 종합적으로 태국교회를 바라보면서 한국교회가 협력하고 섬길 수 있는 부분은 복음화를 위하여 많은 추수할 일꾼들을 세우는 것이고 주변국 복음화의 기초를 놓아가는 것이다. 이 사역들을 위한 전문적인 선교사가 더 필요하다.

이 기사는 한국기독공보 홈페이지(http://www.pckworld.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