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활동을 돕는 책들

[ Book ] 고령화 시대의 노인목회, 영성지도와 상담

안홍철 기자 hcahn@kidokongbo.com
2006년 03월 07일(화) 00:00

고령화 시대의 노인목회
설은주 지음 / 예영 커뮤니케이션 펴냄

"은빛 왕국이 도래하고 있다"
현대사회의 급속한 변화는 인간의 생활과 환경에 많은 변화를 가져와 과학기술의 발달과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평균수명이 연장돼 인구의 고령화가 전세계적인 현상으로 나타나게 됐다. 이제 노인교육은 더 이상 선택 사항이 아니라 필수적인 사항이라는 것이 대세이다. 고령화 사회에 사회에 사는 노인들이야말로 급변하는 환경에 적응하면서 성장, 발전하는데 필요한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것.
이 책은 고령화 시대에 노년기 교육의 중요성을 자각하고 교회의 목회적 사명인 노인교육목회의 전반적인 이론적 기초와 구체적인 노인교육의 모형을 계발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 노인목회 적용을 위한 실천모델을 제시하여 교회 안에서 노인 교육목회가 활성화되도록 도울 것이다.

영성지도와 상담
제랄드 메이 지음ㆍ노종문 옮김 / IVP 펴냄

사람의 영적 성장을 돕는 길에 심리학적 측면을 고려하는 것은 매우 유익하다. 그러나 영성의 문제와 마음의 문제를 연결하는 과정에는 늘 혼란이 존재한다. 정신과 의사이자 탁월한 영성 지도자인 저자는 영성과 심리학 차원의 경계를 살피고 영적 성장과 관계된 다양한 심리학적 역동을 제시한다. 나아가 영성 지도자와 상담가, 정신의학자가 상호 유기적으로 협력할 수 있는 길을 제시한다.
이 책은 정신과 의사와 영성 지도자로 사역한 저자의 통찰이 깊이 배어 있어 영성과 심리학의 관계에 대한 분명한 시각을 전달하고 있으며 목회자나 사역자들에게 유익한, 영성에 영향을 주는 여러가지 심리학적 기제와 정신의학적 증상에 대한 정보를 전해 준다.

이 기사는 한국기독공보 홈페이지(http://www.pckworld.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