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목회 7대 원리

[ 교계 ]

안홍철 기자 hcahn@kidokongbo.com
2005년 11월 29일(화) 00:00
기획목회 7대 원리.

1. 목적과 목표설정을 잘하라.

기획은 목적과 목표로 시작된다. 성취지점을 나타내는 목표와 그 당위성 및 정신을 기술하는 목적이 명확할 때 누구에게나 성취의욕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맹목적이 아니라 건설적인 명분을 제공감성과 이성의 결단을 촉구하는 기능을 발휘하기 때문이다.

2. 일의 우선 순위를 지혜롭게 결정하라.

일의 순서보다 목회 전반의 흐름과 중요도를 분석하는 과정이다. 이 일이 현 시점에서 꼭 필요한 것인지를 분석하고 가치와 결과를 예상하는 것이다. 소 잃기 전에 외양간을 고치자는 것이다.

3. 효율성을 철저히 따지라.

효율성은 기획의 내용이다. 과거자료와 현재상황분석,목표수립,방법선정,진행절차결정,자원수집,인력배치,예산편성,결과예측 등 모든 내용이 이에 포함된다. 그러나 교회는 '최소 노력으로 최대 효과'를 지향하는 일반 경영과 달리 욕망보다 필요를, 필요보다는 의(義)를,의보다는 덕(德)을,덕보다는 하나님의 뜻을 우선해야 한다.

4. 연계성을 통해 일을 처리하라.

기획은 개인 또는 부서간의 불필요한 갈등과 중복을 피하고 에너지를 집중시키는 효과가 있어야 한다. 그것은 기획의 과정이 교회 전체의 목적과 목표, 목회의 방향,현재 진행되는 활동을 검토하기 때문이다. 상이한 형태의 사역이더라도 교회 내부에서는 통일된 목표를 성취하도록 공동체 전체를 연계하는 것이 필요하다.

5. 동기부여를 적극 활용하라.

개척교회나 작은 교회는 이 동기부여에 대한 원리를 활용하는 것이 매우 유익하다. 자원과 여건이 넉넉지 못한 목회자는 활동영역이 위축되고 부담을 느낀다. 그래서 절차와 내용을 담은 기획이 아니라 목회자의 비장한 각오와 의지,성도 개개인의 성장과 성숙을 위한 배려와 관심이 표출돼야 한다.

6. 반드시 평가를 통해 사역을 점검하고 분석하라.

기획에는 중간점검과 이에 따른 수정 및 보완대책이 필요하다. 또 사역이 마감될 때는 목적과 목표의 성취평가와 그 후속조치를 반드시 기록,다음 사역의 자료와 메뉴얼로 사용한다.

7. 통전적 성장을 기대하고 도와야 한다.

모든 교회의 사역은 신앙성숙과 교회부흥에 있다. 프로그램 자체에만 몰두하다 보면 이를 뒷받침하는 영성적 기능(기도 예배 등등)과 실천적 기능(제자의 삶)을 소홀할 때가 있다. 궁극적으로 이 부분이 강화되고 성장되도록 돕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 기사는 한국기독공보 홈페이지(http://www.pckworld.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