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한 달 2006년을 준비하라

[ 교계 ] 2006 예배와 설교 핸드북 등 목회서적 '봇물'

안홍철 기자 hcahn@kidokongbo.com
2005년 11월 18일(금) 00:00
마지막 한 장 남은 달력을 보며 한 해를 되돌아보고 다가올 새 해를 준비하는 시간이 왔다. 마지막 남은 한 달을 2006년도 목회를 돕는 핸드북과 21세기 리더십,영혼을 살찌우는 산상수훈 강해설교 등 목회 관련 서적들과 함께 보내는 것은 어떨까?

◈ 목회와 설교자료 2006

1982년 이후 목회자들에게 목회의 길잡이가 되어 온 목회와 설교자료 2006년판이 출간됐다. 이 책은 편집위원장 이성희목사와 이동준 김영태 목사 등의 편집위원들을 비롯,총 32명의 목회자들이 1년 간의 목회계획과 설교작성을 도와줄 수 있도록 교회력과 성경일과를 중심으로 대지 및 주제설교 형태로 구성됐다.

1부에서는 교회력을 위한 일반자료와 설교노트, 2부에서는 52주 낮예배를 위한 설교자료,3부에서는 52주 저녁 예배를 위한 설교자료,그리고 4부에서는 수요기도회를 위한 설교자료를 절기에 맞춰 편집해 놓았다. 한편,이 책에는 본교단 총회가 지키는 주일들과 교회 절기별 꽃사용,절기에 맞는 색깔 등이 수록돼 있어 목회 계획을 짜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뿐 아니라 월별,예배별 설교 주제가 다양해 설교를 준비하는 목회자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편집위원장 이성희 목사는 "5일제 근무의 확대에 따라 예배의 역동성과 경건성이 어느 때보다 강조되어야 하고,성도들의 필요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프로그램도 외면할 수 없는 시대"라 전제하고 "이런 시대적 요청을 품을 수 있는 내용들을 제공하기 위해,여러 교회들이 실제적으로 실시하였던 목회자료와 특별 프로그램들,즉 전교인 택시 타기 운동,40일 특별 새벽기도의 방법과 실제,청각장애인과 정신지체인 세례식의 실제,청소년 길거리농구 전도대회,외국인 근로자 사역 등을 구체적으로 제공했다"고 밝혔다.

이성희 외 31명 공저 / 한국장로교출판사 펴냄


◈ 2006년도 예배와 설교 핸드북

22년의 전통과 노하우를 지닌 '교회력에 따른 예배와 설교 핸드북'은 특히 예배 자료(예배로 부름,예배 기원, 성시 교독,고백의 기도,이 주일의 찬송,사함의 확신)를 수록했다. 올해는 영상 자료도 포함하고 있어 활용도가 높다.

이 책은 한국교회 최초의 실천신학 교수인 곽안련목사의 '목사지법'에 나타난 예배의 신학과 이론을 '예배를 위한 지침'부분에서 다루고 있으며 '설교를 위한 지침'에선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의 개발을 다루고 있어 주목을 끌고 있다.

특히 이 책은 대림절 주일 예배,성탄전야 성탄절 예배,웨슬리의 언약 예배,주현절 예배 순서를 수록하고 있으며 다양한 설교 형태(분석,서사,전개식,대지,강해,귀납적,이야기식)를 제시한 52주 낮 예배 설교 지침도 다루고 있다. 이와함께 52주 저녁 예배를 위한 잠언,전도서,아가 주해설교와 어린이주일,어버이주일,광복절 감사주일,추수감사주일설교 등을 담고 있다. 이외에도 매주일 영상 예배 자료를 파워 포인트(Power Point)로 제작해 CD-ROM으로 제공하고 있다.

정장복 외 4인 공저 / 예배와설교아카데미 펴냄


◈21세기 리더십과 목회

21세기의 도전을 막을 수 있는 새로운 목회지도력의 요건은 무엇인가? 이 책은 대전신학대학교 교회와사회연구원에서 기획했던 제 2회 전문가 초청 특별강좌의 결과물이다. '21세기 리더십과 위기 상황과 한국교회'라는 주제로 진행되었던 이 강좌는 21세기 세계적인 리더십 위기 상황과 한국교회 리더십의 위기 상황에 대한 문제 인식을 가지고 급변하는 21세기 문명에 적합한 21세기의 새로운 교회 리더십의 요건이 무엇인가를 모색하고자 하는 취지로 기획됐다.

주요 내용은 △리더십패러다임의 전환 - 최병순 △정보화 시대의 리더십 - 이상호 △문화와 리더십 - 김성국 △자기희생적 리더십 - 최연 △에니어그램 리더십 - 김오현 △21세기의 도전과 새로운 목회 지도력 - 정원범 △21세기 리더십과 목회 - 백기복 △영적 리더십 - 이성희 △리더십과 영성 - 김광건 △전략적 리더십 - 김승호 등이다.

정원범 엮음 / 한들출판사 펴냄


◈ 빈 마음 가득한 행복 / 하늘 행복으로 살아가는 작은 예수

옥한흠목사의 산상수훈의 팔복 강해설교 시리즈 1,2권. 팔복은 예수님의 성품과 예수님을 따르는 제자들의 성품에 관한 이야기로서 예수님을 믿고 구원을 받았다는 것은 예수님을 닮은 '작은 예수'가 됨을 의미한다.

저자는 "예수님의 성품이 우리의 성품으로 자리 잡을 때,우리는 행복해질 것"이라며 또한 "우리가 작은 예수가 된다면 우리를 통해 놀라운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 강조했다.

옥한흠 지음 / 국제제자훈련원
이 기사는 한국기독공보 홈페이지(http://www.pckworld.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