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자투고 ]
한국기독공보 hmpyo@pckworld.com
2024년 10월 14일(월) 10:05
최근 출간된 '한국 교회 트렌드 2025'를 보면서 '한국 기독교가 망해간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었다. '한국 교회 트렌드'의 지난 시리즈를 모두 봤던 이로서 내린 결론이다. 이제까지 이 정도의 위기감을 느껴본 적은 없었다.
첫째, 유반젤리즘(유튜브 기반 신앙생활)의 양면성이 진짜 문제다. 최근 10년 동안 신앙이 성장하는 데 '출석 교회 예배와 목사 설교'의 영향력은 반토막 났다. 64%에서 28%로 줄었다. 반면 '미디어'(특히 유튜브)의 영향력은 급증했다. 1%에서 19%로 늘었다.
이는 향후 기독교인의 신앙 성장에 미디어가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지 가늠하게 하며, 신앙생활의 보완재로 활용되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그러나 어느 의미에서는 목사의 설교 영향력이 떨어지고, 그 자리를 미디어가 채우고 있다. 중요한 건 그 속도다. 미디어가 영향력 공백을 빠르게 메우고 있다는 의미다.
또한 유튜브 기반 신앙생활에선 알고리즘에 의한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이걸 간과해선 안 된다. 유튜브는 기술적으로 '완벽하게 진리를 담아낸 영상'만을 추천하지 않는다. 유튜브에 의존하면 잘못된 정보를 너무나도 손쉽게 받아들일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유튜브 알고리즘은 각 교단의 교리적 엄밀함까지 구분하지 못한다.
목회자들은 평신도들의 이런 말을 감당할 수 없을 것이다. "그게 왜 잘못됐어요? 제가 본 유튜브에서 그게 진리라고 하던데?" 신앙의 무게 중심은 유튜브가 아니라 목회자에게 있어야 하는 이유다.
둘째, 평신도 사역은 '대안'이 아니라 '현실적 한계'다.
교회 내 평신도가 하는 사역은 심방(70%), 새가족 교육(44%), 신앙 지도(43%), 교육 부서 설교(32%), 성인 예배 설교(18%) 순이었다. 5개 중 1개 교회는 성인 예배 설교를 평신도가 한다. 3개 중 1개 교회는 교육 부서 설교를 평신도가 한다. 그리고 목회자의 79%는 그렇게 '평신도가 교역자 역할을 대체'하는 걸 찬성한다.
한국교회 부교역자 사역 기피 현상과 신학교 지원자 감소라는 피할 수 없는 현실로 영성과 전문성을 가진 평신도를 활용한 사역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그러나 관점의 핵심을 평신도가 아니라 목회자로 보면 얘기가 완전히 달라진다. 목회자 고유의 역할을 잃어가고 있는 것 아닌가. 궁극적으로 평신도와 목회자의 역할 구분이 의미가 크게 없어진다면, 목회자는 본질적인 물음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목사님은 없어도 돼요!' 그러니 단순히 '평신도 성장'으로 안이하게 치부할 문제가 아니다.
이걸 책에 나오는 7번째 핵심 통계인 '싱글 프렌들리 처치' 파트와 연관지어 생각해 볼 수 있다. 담임목사의 81%는 '결혼하여 가정을 이루는 것이 하나님의 섭리'라고 했지만, 싱글 기독교인은 30%만이 동의했다. 인식 차이가 크게 벌어졌다. 성경적 가치관에서 차이를 보이는 건 최악의 경우다. 성경이 바탕이 된 목사의 설교가 싱글 크리스찬들에게 도달하지 않고 있단 뜻이다. 과연 이것 하나뿐일까. '드러난 게 일단 이 문제'라고 봐야 하지 않을까.
셋째, '신앙의 양극화'가 아니라 '부정적 신앙의 증가'다.
담임 목사의 65%는 앞으로 신앙의 양극화가 더 심해질 것으로 전망했다. 신앙의 깊이와 진정성을 추구하는 의미 있는 움직임은 먹구름 속의 한 줄기 빛과 같은 희망을 기대하게 한다.
그러나 신앙의 양극화에서 집중해야 할 건 '부정' 쪽이다. 물론 코로나19 이후로 회복되는 신도들의 신앙은 분명히 긍정적이다. 하지만 그 긍정 지표를 부정 지표와 섞으면 안 된다. 분명히 구분해야 한다. 부정 지표는 부정 지표대로 봐야 정확한 분석이 가능하다. 양극화는 일종의 물타기 해석이다. (신앙의 양극화는 시계열 분석 혹은 통시적 접근법으로 봐야 정확하다. 공시적 접근법으로 올해의 자료에 집중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
넷째, 거룩한 교회의 의미가 사라지고 있다.
기독교인의 81%는 '한국교회가 세속화됐다'고 생각했고, 담임목사는 그보다 더 높은 91%가 이에 동의했다. 이는 개인의 종교적 신념과 실천이 약화되는 현상을 말한다. 그리스도인으로서 기준점을 잃어버리고 세상이 제시하는 기준이 중심이 되어 살아가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세속화란 성도와 교회가 세상의 영향을 받아 그 본연의 비전을 상실해 가는 현상인 동시에 세상이 더 이상 그리스도인의 삶과 교회의 가르침에 귀 기울이지 않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교회의 세속화가 근래에만 화두가 된 건 아니다. 최소한 필자가 교회에 있었던 20년이 넘는 기간 동안 꾸준히 들었던 얘기다. 한국 교회의 세속화란 뜻은 결국 '교회도 똑같다'라는 의미다. 그동안 한국 교회는 온갖 부정과 부패, 성 비위 등 씻을 수 없을 만큼 부끄러운 모습들을 너무 많이 보여주었다. 자연스레 교회를 다닌다는 자부심, 교회에서 하는 선행에 대한 의미가 사라지고 있다. 목사님 설교가 '똥 묻은 개가 겨 묻은 개 나무란다'는 느낌으로 해석되지 않을까 우려스럽다.
하지만 이렇게 진부할 것 같은 얘기가 지금은 더 심각하게 들린다. 진짜 위험하다. 유튜브 기반 신앙생활이 차지하는 비중이 커진다는 것과 연관시켜 생각하면 '교회 출석, 교제' 등 교회 그 자체의 의미가 사라질 수도 있다는 경고다. 실제로 목사의 생각이 싱글 크리스찬들에게 도달하지 않고 있지 않나 반성할 대목이다.
강석찬
00교회 청년부 회장
첫째, 유반젤리즘(유튜브 기반 신앙생활)의 양면성이 진짜 문제다. 최근 10년 동안 신앙이 성장하는 데 '출석 교회 예배와 목사 설교'의 영향력은 반토막 났다. 64%에서 28%로 줄었다. 반면 '미디어'(특히 유튜브)의 영향력은 급증했다. 1%에서 19%로 늘었다.
이는 향후 기독교인의 신앙 성장에 미디어가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지 가늠하게 하며, 신앙생활의 보완재로 활용되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그러나 어느 의미에서는 목사의 설교 영향력이 떨어지고, 그 자리를 미디어가 채우고 있다. 중요한 건 그 속도다. 미디어가 영향력 공백을 빠르게 메우고 있다는 의미다.
또한 유튜브 기반 신앙생활에선 알고리즘에 의한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이걸 간과해선 안 된다. 유튜브는 기술적으로 '완벽하게 진리를 담아낸 영상'만을 추천하지 않는다. 유튜브에 의존하면 잘못된 정보를 너무나도 손쉽게 받아들일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유튜브 알고리즘은 각 교단의 교리적 엄밀함까지 구분하지 못한다.
목회자들은 평신도들의 이런 말을 감당할 수 없을 것이다. "그게 왜 잘못됐어요? 제가 본 유튜브에서 그게 진리라고 하던데?" 신앙의 무게 중심은 유튜브가 아니라 목회자에게 있어야 하는 이유다.
둘째, 평신도 사역은 '대안'이 아니라 '현실적 한계'다.
교회 내 평신도가 하는 사역은 심방(70%), 새가족 교육(44%), 신앙 지도(43%), 교육 부서 설교(32%), 성인 예배 설교(18%) 순이었다. 5개 중 1개 교회는 성인 예배 설교를 평신도가 한다. 3개 중 1개 교회는 교육 부서 설교를 평신도가 한다. 그리고 목회자의 79%는 그렇게 '평신도가 교역자 역할을 대체'하는 걸 찬성한다.
한국교회 부교역자 사역 기피 현상과 신학교 지원자 감소라는 피할 수 없는 현실로 영성과 전문성을 가진 평신도를 활용한 사역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그러나 관점의 핵심을 평신도가 아니라 목회자로 보면 얘기가 완전히 달라진다. 목회자 고유의 역할을 잃어가고 있는 것 아닌가. 궁극적으로 평신도와 목회자의 역할 구분이 의미가 크게 없어진다면, 목회자는 본질적인 물음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목사님은 없어도 돼요!' 그러니 단순히 '평신도 성장'으로 안이하게 치부할 문제가 아니다.
이걸 책에 나오는 7번째 핵심 통계인 '싱글 프렌들리 처치' 파트와 연관지어 생각해 볼 수 있다. 담임목사의 81%는 '결혼하여 가정을 이루는 것이 하나님의 섭리'라고 했지만, 싱글 기독교인은 30%만이 동의했다. 인식 차이가 크게 벌어졌다. 성경적 가치관에서 차이를 보이는 건 최악의 경우다. 성경이 바탕이 된 목사의 설교가 싱글 크리스찬들에게 도달하지 않고 있단 뜻이다. 과연 이것 하나뿐일까. '드러난 게 일단 이 문제'라고 봐야 하지 않을까.
셋째, '신앙의 양극화'가 아니라 '부정적 신앙의 증가'다.
담임 목사의 65%는 앞으로 신앙의 양극화가 더 심해질 것으로 전망했다. 신앙의 깊이와 진정성을 추구하는 의미 있는 움직임은 먹구름 속의 한 줄기 빛과 같은 희망을 기대하게 한다.
그러나 신앙의 양극화에서 집중해야 할 건 '부정' 쪽이다. 물론 코로나19 이후로 회복되는 신도들의 신앙은 분명히 긍정적이다. 하지만 그 긍정 지표를 부정 지표와 섞으면 안 된다. 분명히 구분해야 한다. 부정 지표는 부정 지표대로 봐야 정확한 분석이 가능하다. 양극화는 일종의 물타기 해석이다. (신앙의 양극화는 시계열 분석 혹은 통시적 접근법으로 봐야 정확하다. 공시적 접근법으로 올해의 자료에 집중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
넷째, 거룩한 교회의 의미가 사라지고 있다.
기독교인의 81%는 '한국교회가 세속화됐다'고 생각했고, 담임목사는 그보다 더 높은 91%가 이에 동의했다. 이는 개인의 종교적 신념과 실천이 약화되는 현상을 말한다. 그리스도인으로서 기준점을 잃어버리고 세상이 제시하는 기준이 중심이 되어 살아가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세속화란 성도와 교회가 세상의 영향을 받아 그 본연의 비전을 상실해 가는 현상인 동시에 세상이 더 이상 그리스도인의 삶과 교회의 가르침에 귀 기울이지 않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교회의 세속화가 근래에만 화두가 된 건 아니다. 최소한 필자가 교회에 있었던 20년이 넘는 기간 동안 꾸준히 들었던 얘기다. 한국 교회의 세속화란 뜻은 결국 '교회도 똑같다'라는 의미다. 그동안 한국 교회는 온갖 부정과 부패, 성 비위 등 씻을 수 없을 만큼 부끄러운 모습들을 너무 많이 보여주었다. 자연스레 교회를 다닌다는 자부심, 교회에서 하는 선행에 대한 의미가 사라지고 있다. 목사님 설교가 '똥 묻은 개가 겨 묻은 개 나무란다'는 느낌으로 해석되지 않을까 우려스럽다.
하지만 이렇게 진부할 것 같은 얘기가 지금은 더 심각하게 들린다. 진짜 위험하다. 유튜브 기반 신앙생활이 차지하는 비중이 커진다는 것과 연관시켜 생각하면 '교회 출석, 교제' 등 교회 그 자체의 의미가 사라질 수도 있다는 경고다. 실제로 목사의 생각이 싱글 크리스찬들에게 도달하지 않고 있지 않나 반성할 대목이다.
강석찬
00교회 청년부 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