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목원·아드폰테스·목회데이터연구소, '시니어 목회' 조사결과 및 대안 발표
남기은 기자 nam@pckworld.com
2024년 08월 05일(월) 09:28
|
미래목회와말씀연구원(이사장:김지철, 원장:박영호)과 아드폰테스, 목회데이터연구소(소장:지용근)는 지난 7월 31일 연동교회 가나의집에서 '고령 교인의 신앙과 시니어 목회에 대한 조사 결과 및 대안 발표회'를 열고 고령 교인의 신앙의식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한 노인목회 방안과 사례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에 따르면 '고령 교인이 교회 사역을 할 수 있는 최고 나이'에 대한 응답 평균이 담임목사는 71.8세, 개신교인 69.2세인 반면 시니어 교인은 76.9세라고 나타나, 당사자인 시니어 교인들은 일반적 인식보다 더 늦은 나이까지 교회 사역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직분 은퇴 후 교회 활동에 대해 71세 이상 성도들은 △나는 건강이 허락되는 한 교회에서 주어진 사역을 적극적으로 하고 싶다(52.8%) △나는 아직 교회에서 일을 할 만큼 신체적, 정신적 능력이 된다(42.5%) 순으로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이와 같은 경향성은 지난 2022년 수행된 '고령 교인의 신앙생활 및 인식 조사'에서도 동일하게 포착된 바 있다.
가장 큰 격차를 보인 부분은 '고령자와 젊은 세대가 서로의 가치관을 이해하려고 노력한다'로, 개신교인 응답자는 58.3%가 동의한 반면 시니어 교인은 37.4%가 그렇다고 대답했다.
'다양한 세대와 연령의 의견을 청취한다'는 응답 또한 개신교인 58.7%, 시니어교인 44.5%의 비율로 의견 차이를 보였으며, '모든 세대를 위한 교육훈련 기회를 제공한다', '젊은 세대나 고령자 모두 공평한 대우를 받는다', '연령과 상관없이 다양한 사역과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는 항목에 대해 시니어 교인의 응답률이 더 낮았다.
시니어 교인이 교회에 바라는 점으로는 '같은 나이대 교인들과의 교제나 소그룹 활동'이라는 응답이 2022년 46.9%에 이어 이번 조사에서도 54.3%로 압도적으로 높았다. 이어서 △목회자의 관심과 연락(40.8%) △여가시간 활용을 위한 프로그램 제공(25.7%) 순으로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한편 전국의 담임목사 500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는 '고령친화적 교회로 나아가기 어려운 이유'로 △인력 부족(25.6%) △경험 및 전문성 부족(24.6%) 등이 나타났다.
손 교수는 "고령친화교회(Age Friendly Churches)란 나이가 들어도 소외되거나 배제됨이 없이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여건과 지원체계를 갖춘 교회"라며 "더 젊어지고 활동적으로 변화하는 시니어 교인들의 필요를 파악해 사역을 추진해야 한다. 특히 친구나 배우자를 잃는 시기이므로 사회적 연결을 경험하도록 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김 목사는 △교회학교 내에 70세 이상 교인을 대상으로 한 '노년부' 편성 △교회 울타리를 벗어나 지역사회 노년층을 아우르는 '만나학교' 운영 △고소득·고학력 은퇴자를 위해 전·현직 교수 및 전문가가 강의하는 문화대학 운영 △노인 맞춤형 교육 방식을 개발·적용하는 교사교육 법인 운영 △중증 질환 노인을 대상으로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이케어센터 운영 등 노인 목회 방안을 공유했다.
김만준 목사는 "덕수교회는 노인 목회를 단순한 복음 전도의 수단으로 보지 않고, 하나님 뜻을 실현하는 본질적인 '디아코니아 사역'으로 접근한다"며 "단순한 영적 돌봄을 넘어 교회 내 노인뿐 아니라 서울 성북동 지역사회 전체의 노인을 포괄해 노인들의 사회적 문제와 결핍을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접근하다보니, 어르신이 성북동으로 이사오면 '덕수교회 다녀라' 이야기할 정도로 지역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남기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