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대, 왜 목회 상담인가?

[ 똑똑! 목회상담 이렇게 ]

권진윤 목사
2024년 02월 08일(목) 10:09
상담 관련 글을 연재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신 하나님께 감사를 드리며, '한국기독공보'에도 감사를 드린다. 좋은 기회를 주셨지만, 여러모로 부족한 나에게 큰 부담이 아닐 수 없다. 하지만, 누군가는 시작해야 할 일임을 깨닫고 기도했다. 그리고 제108회 총회 주제인 '주여, 치유하게 하소서'처럼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육신의 질병부터 치유 받아야 하고, 두 번째, 마음의 상처도 치유 받아야 하며 세 번째, 영혼의 죄악도 치유 받아야 한다는데 공감해 용기를 냈다.

목회라고 하면 우리는 너무나도 잘 알고 이해하고 있지만, 목회 상담이라고 하면 '목회 상담이란 이런 것이지'하고 곧바로 정의하기엔 조금 낯선 단어임에 틀림 없다. 필자 또한 신학교 시절에 '기독교 상담이라는 과목이 있었지'라는 기억 정도가 전부다. 쉽게 생각하면 '목회와 상담이 결합돼 있구나'하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무언가 부족한 감이 없지 않다.

그래서 여러 자료를 찾아 정리해 본 결과 '목회 상담'은 목회자나 교회의 성직자가 교인들에게 영적이며 정신적인 지원을 제공하는 활동으로 목회 상담은 종교적이고 영적인 측면을 강조한다고 볼 수 있다. 교회 구성원들에 신앙, 윤리, 삶의 목적 등과 관련된 문제에 대해 도움을 주는 일련의 활동으로 목회 상담은 종교적 지향성을 가지고 있어서 종교적인 맥락에서 이루어진다. 목회자나 성직자는 종교적 배경과 신앙 체계를 고려하여 교인들을 상담하는 목회 활동 중의 하나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가 쉬울 것 같다.

그러면 '상담목회'는 '목회 상담'과 무엇이 다를까? 아마도 의문을 제기하는 분이 있을 것이다. 우리는 여기에 좀 더 깊이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상담목회'는 목회적인 관점에서 교회 구성원에게 종합적인 돌봄과 도움을 제공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상담목회'는 '목회 상담'뿐만 아니라 교회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돌봄 활동을 포함하며, 이는 교회 내의 지역사회에 대한 봉사, 위로와 지원, 선교 활동, 교육, 예배 등을 포함할 수 있다. 따라서 목회자와 교회의 지도자들은 교회 구성원의 다양한 신앙적, 사회적, 심리적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방식으로 실천하는 활동들을 말한다. 요약하자면, '목회 상담'은 주로 종교적이며 영적인 문제에 중점을 둔 개별 상담 활동을 나타낸다면 '상담목회'는 교회에서 이루어지는 종합적인 돌봄과 지원 활동을 포괄하는 용어라고 볼 수 있다.

이렇게 '목회 상담'과 '상담목회'의 내용을 비교해 보면 '목회 상담은 이런 것이구나'하고 이해하기가 좀 더 쉬우리라 생각이 든다. 그런데 왜 두 부분에 대해 비교 설명을 할까? 그것은 우리가 앞으로 '목회 상담'에 대해 폭넓게 이해하고 목회 활동 중의 한 분야로서 이 시대에 꼭 필요한 목회 활동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함이다. 더불어 '상담목회'와 함께 예수님이 몸소 실천하신 '전인적 돌봄'을 교회 안팎을 구분하지 않고 하나님 나라를 확장해 가는데 소중한 자산으로 활용하는 계기가 되도록 하는 데 있다.

부족한 우리는 항상 눈에 보이는 것들만 이해하고 믿으려고 하는 심성을 가지고 있다. 만약에, 지금 이 시대에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신다면 어떤 일에 먼저 관심을 가지시고 사역을 시작하실까? 초림 때 예수님은 백성들의 질병에 먼저 관심을 두셨다면 지금은 마음의 상처로 힘들고 아파하는 심령들을 먼저 찾아가셨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예수님의 지상 명령인 선교 활동을 포함해 어려운 이웃을 위한 봉사활동 등은 당연히 지속해야 한다. 하지만 실천신학 분야의 하나인 목회 상담 활동 또한 체계적인 시스템에 의해 잘 진행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제1부 목회 상담의 중요성과 그 역할, 제2부 목회 상담을 위한 계획과 준비, 제3부 상담 과정과 평가 및 나아갈 방향 순으로 글을 게재할 예정이다.

상한 심령들이 아우성치는 이 시대에 목회 상담의 중요성을 알게 되는 귀한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권진윤 목사 / 참사랑교회·행복키움연구소, 바른신앙회복상담센터 대표
이 기사는 한국기독공보 홈페이지(http://www.pckworld.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