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성, 창작 캐럴 무료 배포

김동현 기자 kdhyeon@pckworld.com
2023년 12월 04일(월) 08:29
기독교대한성결교회 교회음악부는 '제3회 성탄캐럴 공모전 Our King, Jesus!'의 수상곡 6곡을 편곡해 음원으로 제작·배포했다. 사진은 기성 교육국 유튜브에 업로드 된 수상곡 '이 땅에 오신 예수'.
기성 교회음악부는 3년 전부터 캐럴 공모전을 개최해왔다. 사진은 올해 개최된 공모전 포스터.
성탄절이 다가오고 있다. 성탄절 하면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캐럴이다. 교회와 거리 곳곳에서 흘러나오는 캐럴은 성탄절 분위기를 한층 더 즐겁게 하고 성탄의 의미를 다시 한번 생각하게 만든다. 하지만 캐럴도 다른 음악들과 마찬가지로 저작권이 있기 때문에 저작권자의 허락 없이 공개된 장소에서 사용할 때 문제가 생길 소지가 있다.

기독교대한성결교회(총회장:임석웅) 교회음악부는 저작권 문제에서 보다 자유롭게 캐럴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난 11월 29일 '제3회 성탄캐럴 공모전 Our King, Jesus!'의 수상곡 6곡을 편곡해 음원으로 제작·배포했다. 음원은 기성 교육국 홈페이지(www.eholynet.org)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유튜브(https://www.youtube.com/@eholynet)를 통해 영상으로 만나볼 수 있다.

기성 교회음악부는 캐럴의 저작권 문제를 해결하고 수준 높은 캐럴을 발굴·선정하여 배포하고자 3년 전부터 캐럴 공모전을 개최해왔다. 기성측 관계자는 "날로 강화되는 저작권 문제를 성탄캐럴 만큼은 최소화해보자는 취지로 이 일을 시작하게 됐다"며 "배포된 수상곡들이 주님의 탄생을 기뻐하고, 경배하는 모든 교회들에 널리 가득히 퍼지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배포된 음원과 악보는 누구나 무상으로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 수 있지만 이용 시 저작권자들을 필히 명시해야 하고, 수익을 발생시켜서는 안 된다.


김동현 기자
이 기사는 한국기독공보 홈페이지(http://www.pckworld.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