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나'로 알려진 천연 염색 재료

'헤나'로 알려진 천연 염색 재료

[ 성지의식물 ] 이강근 목사 21. 고벨화

이강근 목사
2021년 06월 22일(화) 09:40
여리고에서 올해 막 맺힌 고벨화 송이.
6월에 여리고에 핀 고벨화 꽃.
솔로몬이 노래한 고벨화는 어떤 꽃일까. 솔로몬이 나의 사랑하는 이는 엔게디의 '고벨화송이' 같다는 말은 무슨 의미일까. 고벨화에 관한 글을 쓰며 두 번이나 여리고의 고벨화송이를 찾았다. 마침 6월의 고벨화에서 꽃과 열매송이와 푸른 잎을 동시에 볼 수 있었다. 고벨화는 예나 지금이나 엔게디와 여리고에서 자란다. 이곳의 기후가 제격이다. 엔게디에서는 엔게디키브츠와 국립공원에서 쉽게 볼 수 있다. 여리고에서는 엘리사의 샘 입구 주차장 담장 넝쿨에서 볼 수 있다.

고벨화는 가지와 잎 그리고 꽃과 송이열매 모두가 염색의 재료가 된다. 여리고에서 고벨화 잎 몇 개를 집에 가져와 작은 그릇에 잎을 짓이겨 물과 함께 넣고 몇 시간이 지나자 진한 적갈색 액체가 고여 있었다. 고대로부터 고벨화는 천연의 염색 재료로 그 역사는 500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헤나라는 이름으로 더 잘 알려진 고벨화는 고대 이집트에서 화장품과 피부치료용으로 사용하였다. 3000년전 솔로몬을 찾아온 시바의 여왕은 고벨화(헤나)로 화장을 했었고 역사상 가장 아름다웠다는 이집트의 클레오파트라는 또한 헤나로 그의 아름다움을 유지했다.

솔로몬은 헤나(고벨화)로 턱수염을 염색했다는 기록을 통해 여성 뿐 아니라 남성들 역시 헤나를 사용했음을 알 수 있다. 오늘날에도 중동의 아랍 남성들은 자신의 턱수염을 헤나로 물들이기도 한다. 염료로서 뿐 아니라 피부건강에도 그 효능이 있었으니 아름다움과 피부 건강에 모두 사용되었다. 특히 고대로부터 신을 부르거나 액운을 몰아내고 복을 비는 주술적인 용도로 몸에 헤나로 문양을 그린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었다.

고벨화 꽃은 유독 아름답다. 유향이나 몰약 등의 향료는 향이 좋을 뿐 외관은 볼품 없는 것에 비해 고벨화의 꽃과 송이는 아름다움을 더했다. 고벨화는 아가서에서만 두 번 언급된다. 1장14절에서는 내 사랑하는 자는 엔게디의 고벨화 송이 같다는 표현이 고벨화의 모양을 노래한 것이라면, 4장 13절에서는 여러 향료품 가운데 고벨화를 언급해 좋은 향료로 언급된 것이다. 고벨화 꽃과 잎을 목욕통의 물에 담가 놓으면 향과 함께 피부를 매끈하게 하는 효능을 누렸고 집안에 장식해 시각과 후각을 동시에 즐겁게 한 식물이었다.

우리의 눈길을 끄는 것은 고대 유대교 랍비들의 고벨화에 관한 해석이다. 유대인 문학에는 '고벨화송이'라는 제목의 책도 있다. 십계명의 순서에 따라 쓰여진 신앙백과사전인 주석서이다. 식물로서의 고벨화가 아닌 신앙적인 의미를 갖고 있는 것이다. 우선 고벨화는 중세 이전의 탈무드 시대에는 코페르(고벨화)를 키페르(속죄)의 언어의 유희로 해석했다. 고벨화의 히브리어 이름 '코페르'를 '키페르'로 부르면 덮다 속죄하다라는 의미가 된다. 이는 고벨화란 식물을 용서와 죄사함의 의미로 본 것이다. 실제 성막의 법궤를 덮는 덮개를 '카포렛'이라고 부른다. 오늘날 대속죄일을 욤키프르라고 하는 것도 다 같은 어원이다.

고벨화의 꽃이 자라면 다닥다닥 열린 송이가 된다. 고벨화송이는 알은 아주 작지만 마치 포도송이처럼 생겼다. 그래서 송이(에쉬콜)라는 말에는 알알이 풍부하다는 표현이 담겨 있다. 유대인 지인에게 고벨화송이 같은 사람이란 무슨 뜻인가를 물어봤더니 즉답이 온다. "그 안에 모든 것이 있는 사람이죠", 즉 학식이 풍부한 사람이란 뜻이다.

히브리어로 송이를 에쉬콜이라고 하는데 오늘날에도 그냥 에쉬콜하면 포도송이를 지칭한다. '에쉬콜 하코페르', '고벨화 송이'를 '이쉬(사람) 에쉬콜롯(송이들)'라고 하면 관용어로 "그 안에 모든 것이 있는 박식한 사람"이란 뜻이다. 예를 들어 "당신은 이쉬 에쉬콜롯이야"라고하면 유대교에 정통한 박학다식한 사람이란 뜻이다. 그림이나 조각이나 학문에 모든 것을 갖춘 레오나드다빈치를 '이쉬 에쉬콜롯'이라고 부른다.

우리도 유대인의 이 관용구를 사용해 볼까 한다. 당신은 '이쉬 에쉬콜롯이야' 즉 그리스도 안에서 풍부한 신앙과 지식을 가진 사람이란 뜻이다.


영상보기 : https://youtu.be/8MJrK2TWNSo




이강근 목사 / 이스라엘 유대학연구소 소장
카드 뉴스
많이 보는 기사
오늘의 가정예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