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교육원, 교회여성들의 삶의 질 높여야…"

"계속교육원, 교회여성들의 삶의 질 높여야…"

[ 여전도회 ] 교회여성과 계속교육원 20

한국기독공보
2020년 10월 15일(목) 07:25
사진은 1988년 계속교육원의 계절단기교육 / 한국기독공보 디지털 아카이브.
한국교회의 과제는 결국 교회교육의 문제로 귀착된다. 그러므로 21세기 역사 속에 자리한 여전도회전국연합회 '계속교육원'은 하나님의 부르심에 책임 있는 응답을 하기 위해 교육적 기능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

첫째로, 교육을 통해 교회여성들의 삶의 질을 높여야 할 과제가 주어진다. 오늘의 한국적 상황 속에서 노출되는 인간교육의 부재현상을 보면서, 계속교육원은 단순한 영적인 교육만이 아니라 전인 계발을 돕는 센터로서, 새로운 교육적 패러다임을 모색해야 할 시점에 이르렀다. 교육공해를 포함한 각종 공해와 이에 따른 생명 경시 풍조 속에서 멍들어가는 병든 사회를 바라볼 때, 인간성 회복을 위한 전인교육은 글로벌시대에 한국교회가 담당해야 할 중요한 교육적 과제로 대두된다.

둘째로, 국민의식 개혁을 부르짖는 현실적 요청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여전히 구태의연한 국민들의 사고방식과 생활양식을 보면서, 인간화 교육의 차원에서 현 한국의 토양(문화) 속에 뿌리를 내린 기독교 복음의 씨가 열매를 맺어야 할 교육적 과제가 많이 있다.

예컨대 한민족의 전통적인 가치체계 속에 자리 잡고 있는 운명론적 사고, 파벌주의, 권위주의, 이기주의, 창조성 개발을 기피하는 피동적인 맹종성 등으로부터의 해방과, 공적시민으로서 '더불어 함께' 사고하는 민주의식 개발, 그리고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전반에 걸쳐 새 역사의 형성을 위해, 하나님 나라의 비전으로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유능한 기독여성의 리더십 개발 등이 요청된다.

글로벌 시대에 한국사회가 요청하는 인간상과 교육의 과제를 연결할 때 계속교육원이 교육을 통해 추구해야 할 인간상이 있다. 첫째로, '그리스도인'이라는 자아 정체성(Christian identity)을 확고히 지닌 여성(개인의 자의식), 둘째로, 공동체 안에서 '더불어 함께' 바른 관계를 유지하는 여성(공동체 의식), 그리고 셋째로는 일상 생활 속에서 하나님 나라의 비전을 갖고 역사적 책임을 수행하는 여성(청지기의 역사의식)으로 세우는 일이다.

그리고 이러한 의식형성을 위한 교육의 내용은 첫째, 하나님의 형상을 지닌 인간의 존엄성에 기초한 '인간화' 교육, 둘째, 인간화의 기초가 되는 '복음화'와 '제자화' 교육, 셋째, 용서와 화해, 나눔과 섬김의 가치를 공동체적 삶을 통해 구현하는 '문화화' 교육, 넷째, 정의와 평화에 기초한 하나님 나라의 비전(샬롬)을 구현하는 '세계화'와 '역사화' 교육으로 요약된다.

교육의 궁극 목표는 하나님 나라의 구현이다. 장로교회가 가장 두드러지게 강조하는 신학적 명제는 '하나님의 절대 주권과 통치'에 대한 사상이다. 하나님은 창조주이시자, 동시에 세상의 통치자이심을 우리는 고백한다. 이 하나님의 주권과 통치 개념은 개혁교회의 전통 속에 자리한 중요한 정신적 유산으로서, 교회와 사회와 역사에 대한 책임성을 강하게 암시하고 있다.

하나님의 절대 주권과 통치사상을 성경에서 가장 잘 나타내고 있는 단어는 '하나님의 나라'이다. 이 '하나님의 나라'는 교회의 창시자 예수 그리스도의 지상사역의 중심 주제였다(막 1:15). 그의 가르침의 주제 역시 하나님 나라였다(행 1:3). 하나님 나라는 복음서의 중심 주제이자, 동시에 예수님의 지상명령(마 28:19~20)인 선교의 궁극적인 목표이기도 하다.

하나님 나라의 '나라' 개념은 희랍어(바실레이아)의 '다스린다'는 동사에서 나온 동명사로서, 다스림과 통치를 의미한다. 따라서 '하나님의 나라'란 하나님이 주체가 되어 다스리는 상태, 곧 '하나님의 통치'로 해석된다. '하나님 나라의 구현'은 예수님의 지상명령을 따르는 교회의 궁극적 목표이다. 따라서 '하나님의 나라'는 글로벌시대에 '계속교육원'이 지향해야 할 교육의 중심주제여야 한다.

복음서에 비추어 볼 때, 하나님은 은총의 선물로서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나라를 예비하시고, 신앙공동체인 교회를 통해 그 나라의 교제 안으로 우리를 초대하신다. 하나님의 나라는 아직 완전히 구현되지 않았고, 종말의 때에 하나님께서 완성하실 나라이면서, 모든 교회와 그리스도인들이 그 나라의 구현에 참여하도록 요청하신 나라이다.

교육의 궁극 목표가 될 '하나님 나라의 구현'이란 복음의 빛 안에서 시대상황의 변화와 시대적인 요청을 올바로 식별하는 일이고, 그 안에 존재하는 비인간적이고, 비복음적인 요소들을 들추어내는 일이고, 이에 대한 바른 해결책을 제시하는 일이다.

우리는 글로벌시대 정보화 사회의 특성과 그 사회 속에 자리한 인간들의 탐욕, 그리고 생태계의 문제와 고도의 첨단 기술사회가 지닌 비인간화의 문제를 올바르게 직시하고, 그러한 사회 속에서 하나님 나라의 구현이 어떻게 가능한지를 끊임없이 질문할 수 있어야 한다.
카드 뉴스
많이 보는 기사
오늘의 가정예배
지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