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구입시 고려할 점

부동산 구입시 고려할 점

[ 4인4색칼럼 ]

차유진 기자
2018년 05월 02일(수) 18:09
교회가 건물이나 장소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지만 세상 속에서 교회는 모임을 위한 장소가 필요하다. 교회 모임 장소를 찾는 방법은 부동산을 구입하거나, 임대, 다른 교회와 시설을 나눠 쓰는 것으로 구분할 수 있다.

교회 부동산 매수는 주택 구입처럼 간단하지 않고 많은 위험성이 있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 부동산중개업소는 교회 사용을 위한 부동산 거래에 대한 특수성을 잘 이해하지 못한다. 교회 관련 부동산에 대한 재산세 면제, 유지재단 편입에 따른 문제, 지적공부(地籍公簿) 및 등기부등본 등 정확한 정보를 이해하고 계약관련 업무를 진행해야 하기 때문이다. 필자는 직접 교회부동산에 관한 중개를 진행하며 일부 교회 부동산의 매수 의향을 가진 분들이 정해진 구매 예산에 비해 지나치게 큰 규모를 찾거나, 전체 매매 예정금액에 비해 적은 금액 만으로 무리하게 대출해 매수하려고 하는 것을 많이 볼수 있는데 처음부터 적정한 예산규모와 능력안에서 부동산을 구입해야 할 것이다.

부동산 구입시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하나님이 원하시는 방향과 계획으로의 교회적인 합의이다. 그리고 지역을 결정한 후 재정예산의 한계를 먼저 결정해야 한다. 일단 교회적인 합의와 예산이 결정되면 필요한 시설과 면적을 결정한 후에 부동산 구입을 도울 외부팀을 구성하고, 이 팀의 구성원으로 경험 있고 신뢰할 수 있는 교회 부동산 전문 부동산과 교회 부동산 대출 상담자, 그리고 관련 시군구청 담당자의 상담이 있어야 한다.

그 다음 단계는 교회에 적합한 부동산을 찾는 것이다. 일단 찾으면 계약 전에 특약을 통하여 만일의 사태에 대비한 자세한 조건들을 포함시켜야 한다. 예를 들면 감정가, 건물의 하자, 토지의 용도, 시 허가 등이다. 이런 자세한 내용을 위해서 반드시 전문적인 부동산중개업소의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

부동산 에스크로를 활용해 교회 매수, 건축을 진행하면 안전하다고 할것이고, 외부 전문가를 활용하면 불필요한 지연이나 방해 없이 예정된 시간에 매수 완료하거나 입당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많은 교회들이 재정적인 곤란을 겪고 있다. 특별히 불경기가 닥치게 되면 그 경제적인 영향이 교회들에게 미치는 것이 현실로, 교인들의 헌금만으로 교회 사역에 필요한 모든 경비를 충당하는 것이 어려울 때도 있다. 교회들의 재정적 곤란에는 많은 이유가 있지만 많은 경우의 재정난은 모임과 사역 장소, 즉 유지를 위한 비용에서 기인한다.

이런 현상의 원인을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는 실제적인 필요보다 지나치게 큰 장소 때문에 오는 재정적인 대출의 압박이다. 둘째는 교회 건물과 공간을 바르게 사용 못하고 낭비하고 있기 때문이다.

부동산을 구입시 처음부터 기도하고 정확한 예산안에서 추진해야 할것이고, 교회공간은 지역사정에 마추어 잘 활용할수 있는 지혜를 기져야 할 것이다.

세상적 부동산에 대한 개념은 용도와 투자가치이다. 하지만 교회 부동산에 대한 개념은 달라야 한다. 교회 자산에 대한 목적은 경제적인 이윤에 있지 않다. 교회 자산에 대한 목적은 물질적 자산을 사용하여서 하나님의 지상명령을 수행하며, 교회의 사명 성취를 위한 사역을 활성화하는 것에 있다. 그러므로 교회 부동산을 투자적 개념으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 대신 잘 활용하여 하나님의 교회를 향한 목적을 이루어가야 하는 것이다.

건물은 건물일 뿐으로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하지만 교회는 모임과 사역을 위한 장소로서 건물이 필요하며, 중요한 것은 건물을 얼마나 적절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느냐 하는 것이다. 건물 사용을 극대화함으로서 사역의 극대화를 성취할 수 있을 것이다.

교회 부동산을 구입할 경우 적정한 예산으로 무리한 대출없이 건물을 매수하거나 건축해야 할 것이고 건물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사용하여야 할 것이다. 이를 잘 실천하여 이 땅의 모든 교회들이 하나님께서 맡겨두신 자산을 청지기의 자세로 잘 관리하여 주님으로부터 칭찬받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



조정수 장로

공인중개사